오픈엣지, 온디바이스 AI 특화 프로세서 설계자산 출시

완전 자율 주행 구현 등에 활용
이성현 오픈엣지 대표. 오픈엣지 제공
반도체 설계자산(IP) 플랫폼 전문회사 오픈엣지테크놀로지가 기존 제품보다 성능을 최소 4배 개선한 고성능 신경망처리장치(NPU) IP인 '인라이트 프로'를 출시했다고 16일 발표했다. '인라이트'의 후속 제품으로 완전 자율주행, 카메라, 모바일 기기 등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에 특화된 게 특징이다.

기존 제품과 비교해 고속 누적 연산기(MAC) 연산 성능은 4배 이상, 벡터 프로세서(대량의 데이터를 병렬 처리해 많은 수의 코어 연산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처리장치) 성능은 64배 각각 향상됐다. 인라이트 프로는 최소 8 TOPS(초당 1조 번의 연산)에서 수백 TOPS까지 성능을 확대할 수 있다. 레벨 3 이상의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칩당 최소 100 TOPS 이상의 데이터 처리 속도를 가진 고성능 NPU가 필요하다.오픈소스 설계인 '리스크-파이브(RISC-V)'를 사용해 반도체 설계 비용을 최소화한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하드웨어 리소스를 적게 사용하면서도 유연성과 확장성을 강화해 다양한 신경망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이성현 오픈엣지 대표(CEO)는 "올해 하반기 자동차 기능 안전 국제 표준인 ISO 26262 인증을 획득할 예정"이라며 "적극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레벨 3 이상의 고성능 자율주행 반도체 칩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