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박태준, 혹독한 감량 딛고 우승 "체력 되는 데까지 공격"

올림픽 체급 58㎏급 대신 54㎏급 출전…파리올림픽은 58㎏급으로 도전
2023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한 태권도 경량급 '초신성' 박태준(19·경희대)은 지난해 남자 58㎏급에서 뛰었다. 그는 지난해 4월 국가대표 선발전 남자 58㎏급에 나섰고, 지난해 10월 2022 월드태권도 그랑프리 시리즈 3차 대회에서도 남자 58㎏급에 출전해 2020 도쿄올림픽 금, 은메달리스트를 모두 꺾고 정상을 차지했다.

그러나 올해 2월에 열린 국가대표 선발전에선 남자 54㎏급에 도전했다.

남자 58㎏급엔 한국 태권도 간판 장준(한국가스공사), 맞수 배준서(강화군청)가 버티고 있어 세계선수권대회 출전권 획득이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경량급 선수가 체급을 낮춰 경기를 치르는 건 매우 어렵다.

뺄 지방이 없어서 근육량을 줄여야 한다.

정상적인 경기력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박태준은 혹독하게 체중을 감량한 뒤 태극마크를 달았고, 생애 첫 세계선수권대회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박태준은 2일(현지시간) 아제르바이잔 바쿠 크리스털홀에서 열린 2023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남자 54㎏급 결승에서 아리요 바스케스(스페인)를 라운드 점수 2-0으로 꺾고 우승한 뒤 "체중을 힘들게 빼서 경기력이 잘 나올까 고민했다"며 "이번에 체중 감량을 많이 해 힘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적게 먹고 운동을 많이 하며 체중을 감량했다"며 "체력이 되는 데까지 공격적인 경기를 펼치려고 했다. 즐기자는 생각으로 플레이했다"고 밝혔다.
박태준은 이제 2024 파리올림픽 출전을 목표로 다시 남자 58㎏급에서 도전에 나선다.

올림픽 태권도 남자부 체급은 58㎏급, 68㎏급, 80㎏급, 80㎏ 이상급 등 총 4개다.

54㎏급 선수들은 보통 체중을 키워 올림픽 무대에 도전한다.

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

박태준이 장준, 배준서를 누르고 올림픽에 나서기 위해선 남자 58㎏급 올림픽 랭킹을 최대한 끌어올려야 하나 우선순위에서 밀려 세계태권도연맹(WT) 월드태권도 그랑프리 시리즈에 나서지 못한다.

그래도 박태준은 아직 포기하지 않았다.

그는 "아직 희망은 있다"며 "최선을 다했는데 안 되면 어쩔 수 없다. 주어지는 기회마다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