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립식품 키운 '제빵왕의 어머니' 김순일 여사 별세

故 허창성 회장과 공동창업
허영인 SPC그룹 회장 모친
1976년 서울 대방동 삼립식품 공장에서 직원들과 제품을 점검하고 있는 김순일 여사. /SPC 제공
허영인 SPC그룹 회장의 모친이자 삼립식품(현 SPC삼립) 창업주 허창성 명예회장의 부인인 김순일 여사가 지난 10일 별세했다. 향년 100세.

‘제빵왕의 어머니’로 불리는 고인은 빵 대중화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그는 1923년 황해도 옹진에서 태어나 1942년 허 명예회장과 결혼했다. 1945년 삼립식품 전신인 상미당을 공동 창업했다. 고인은 허 명예회장의 동반자이자 든든한 경영 파트너였다. 허 명예회장은 생산관리를, 그는 경영관리를 맡았다. 손끝에 정성을 모아 빵을 만들 것을 강조한 고인은 “제빵은 손끝에서 남는다”는 말을 남겼다. 국내 양산빵의 대표 제품인 ‘크림빵’과 호빵, ‘보름달’도 그의 손을 거쳐 탄생했다.

허 명예회장은 자서전 <미래를 살아가는 지혜>에서 “아내를 빼놓고 회사를 거론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할 만큼 역할이 컸다”고 회고했다. “인정과 감정에 흔들리기 쉬운 나의 단점을 보완해 주고, 직원 인사나 구매, 예산 집행 등 여러 경영 분야에서 능력이 두드러졌다”고 했다. 허 명예회장은 2003년 8월 별세했다.

6·25전쟁 당시에도 허 명예회장과 김 여사는 상미당의 불씨를 꺼뜨리지 않았다. 허 회장은 2002년 삼립식품을 되찾아 오면서 회사를 일궈낸 고인에게 깊은 감사를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허 회장은 부모가 초석을 놓은 회사를 국내 1위 제과제빵기업으로 키워냈다.유족은 허 회장 등 6남1녀가 있다. 빈소는 삼성서울병원에 마련됐으며 발인은 13일, 장지는 경기 이천시 선영이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