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D2SF가 투자한 100번째 기술은 '잠 잘자는 기술'[Geeks' Briefing]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2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네이버 D2SF가 100번째 투자한 기술 스타트업은 네이버 D2SF(D2 Startup Factory)는 출범 7년 만에 100번째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투자 대상은 슬립테크 스타트업 프라나큐다.프라나큐는 높은 정확도로 수면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헬스케어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피부에 LED 빛을 비춰 혈류를 측정하는 PPG(Photoplethysmography, 광혈류 측정) 신호처리 기술을 활용한 방식으로, 기존 기술이 분석하기 어려웠던 산소포화도, 심박변이도, 호흡기 관련 생체신호 등을정교하게 측정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또 2만5000시간의 수면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신호 왜곡 등을 보정한 AI 모델도 갖추고 있다.

멋쟁이사자처럼 "성매매 의혹 '메타콩즈 경영진' 고발할 것" 에듀테크 스타트업 '멋쟁이사자처럼'(멋사)이 성매매 의혹이 불거진 메타콩즈 경영진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멋사는 입장문을 통해 "메타콩즈 경영진의 '방만한 경영' '도덕적 해이'는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문제로 판단한다"며 "이강민 최고경영자(CEO) 등 관련자에 대해서는 '성매매알선 등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등으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멋사와 이두희 대표는 '메타콩즈 사태' 이후 지난 7월부터 기업 인수의지를 밝혀 왔다"며 "올해 안에 경영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블록체인 업계에 따르면 이강민 대표와 황현기 최고운영책임자(COO) 등 주요 경영진들이 법인카드를 성매매에 이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나왔다.
모노랩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 수상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모노랩스가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공동 주관하는 '2022건강친화기업 인증제도' 성과 대회에서 '건강친화기업'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상을 수상했다. 건강친화기업 인증제도는 근로자의 건강증진을 위해 직장 내 문화와 환경을 건강 친화적으로 조성하고 직원 스스로 건강관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건강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기업을 발굴, 확대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올해 처음 진행된 건강친화기업 인증제도는 총 41개 기업이 신청했고 서류 및 현장심사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은 14개의 기업이 건강친화 인증기업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우수기업 선정 심사에서는 건강친화경영, 건강친화활동 및 건강친화문화 등이 심사항목으로 평가됐다.
온다, 트레블로지와 호텔 개발 MOU 체결 호텔 개발 및 위탁운영 전문기업 온다매니지먼트가 싱가포르 호텔 브랜드 트레블로지 아시아와 손잡고 투자 확대에 나섰다. 트레블로지 아시아와 호텔 개발 및 투자 운영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국내 숙박 시설에 대한 공동 사업을 진행한다. 트레블로지는 설립 80년이 넘은 글로벌 호텔 브랜드다. 전 세계 1000여개 이상의 호텔 및 숙박 자산을 보유·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다. 서울에 이미 3곳의 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3년 초 부산에 1곳을 포함해 2030년까지 30개 이상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켓보로, 누적 거래액 3조원 넘었다 식자재 유통 푸드테크 스타트업 마켓보로가 누적 거래액 3조원을 돌파했다. 마켓보로는 지난해 10월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달성한 이후, 올 한 해 연간거래액 2조원을 기록하면서 누적 거래액 3조원을 넘어섰다. 마켓보로는 이 추세를 이어가 내년 안에 누적거래액 5조 원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마켓보로는 식자재 유통상과 식당을 연결해 주는 유통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마켓봄'과 식자재 오픈마켓 '식봄'을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 수기로 이뤄지던 식자재 주문과 배송을 모바일 앱과 온라인으로 전환시켰다. 지난 6월에는 CJ프레시웨이로부터 403억원의 투자를 유치해 누적 6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튜닙, 뤼튼테크에 AI 윤리성 판별 API 공급 자연어처리(NLP) 기반 AI(인공지능) 스타트업 튜닙이 텍스트 콘텐츠 제작서비스를 운영하는 뤼튼테크놀로지스에 AI 윤리성 판별 모델을 제공한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AI 기반 창작물의 윤리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튜닙은 카카오브레인 NLP팀 멤버들이 공동 창업한 AI 기술 스타트업이다. NLP, 초거대 AI 등을 자체 개발하고 있다. 지난 8월 선보인 튜닙의 윤리성 판별 API는 텍스트에서 혐오 표현을 자동 탐지해 모욕, 욕설, 범죄 조장 등 11가지 항목으로 분류한다. 또한 혐오 표현의 심각성을 3단계로 구분하고 순화 표현을 제시하고 있다.
런웨이Z, 프리A 투자 유치 메타버스 콘텐츠 크리에이터 스타트업 브레이브터틀스가 퓨처플레이로부터 프리시리즈A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 금액은 비공개다. 브레이브터틀스는 메타버스 및 소셜 게임을 전문으로 개발하는 게임 스튜디오다. 메타버스 게임을 통해 사람들을 연결하고 즐겁게 한다는 미션을 갖고 있다. 지난달 말 패션 토너먼트 배틀 신규 월드 '런웨이 Z'를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성공적으로 출시했다.

런웨이 Z는 사용자가 자신의 아바타를 패션 테마에 맞춰 다양하게 스타일링하고 런웨이에 올려 투표를 통해 승자를 결정하는 토너먼트 방식의 게임이다. 총 8명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멀티플레이 기능과 사용자들이 소통하고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소셜 기능을 지원한다.

한국미용데이터, 룩키 인수합병 코드커뮤니케이션이 미용 온라인 클래스와 미용인 구인구직 서비스를 제공하는 룩키를 인수합병(M&A) 한다. 룩키는 미용전문가를 대상으로 온라인 실무교육과 구인구직 솔루션을 제공하는 뷰티테크 기업으로 미용인들이 지역이나 비용의 제약 없이 성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양사는 합병을 통하여 미용전문가를 위한 온라인 생태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1만여명의 미용전문가가 사용중인 미용실 고객관리 프로그램 뷰카프로(VUKA Pro)를 중심으로 B2B 도매몰인 뷰카마켓과 온라인 강의 및 구인구직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양사는 합병과 동시에 사명을 한국미용데이터로 변경고지 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