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방위사업청 "위성통신 기술 함께 개발하겠다"

방위사업청과 국방과학연구소(ADD),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들이 7일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위사업청이 7일 위성통신 분야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측은 이번 협약으로 위성통신 궤도 및 주파수 확보, 저궤도 위성통신 시범망 구축 및 실증 등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차세대 통신 기술에 따라 지상-위성 통합망이 구현되면 향후 초공간 서비스가 활짝 열릴 것으로 보인다"며 "저궤도 위성통신은 높은 전송 용량과 속도, 짧은 지연시간 등으로 지상망을 상당 수준 보완하는 핵심 기술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미국 스페이스X가 구축한 저궤도 위성 통신망의 위력이 확인되면서 이 기술의 가치가 산업적, 군사적으로 급격히 높아졌다.

스페이스X 외에도 미국 아마존, 영국 원웹, 캐나다 텔레셋 등 글로벌 기업들이 앞다퉈 저궤도 위성통신 시장 진출을 준비중이다. 그러나 한국은 기술력과 우주검증 이력이 부족해 시장 진입에 엄두도 못 내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2024년부터 2031년까지 5900억원을 들여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 개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우혁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저궤도 위성통신 연구개발에 적극 투자해 국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함께 군 전력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정규헌 방위사업청 우주지휘통신사업부장은 "위성통신 등 미래 우주기술을 세계적으로 선도하기 위해선 민군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양 부처가 긴밀히 협조해 저궤도 위성통신 발전을 위한 선순환 구조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해성 기자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