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해임·탄핵' 밀어붙이는 野

박홍근 "30일부터 국회가 행동"
與 "국조 동의 못해" 보이콧 시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해임건의안 또는 탄핵소추안 발의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국민의힘은 ‘국정조사 보이콧’ 가능성을 시사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은 제가 윤석열 대통령께 요청한 이 장관 파면 시한일”이라며 “더는 국민의 인내심을 시험하지 말고 이 장관을 즉각 파면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끝내 상식과 민심을 거부한다면 민주당은 유가족과 국민을 대신해 내일부터 국회에서 단호하게 책임을 묻는 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이나 탄핵소추안 발의를 검토하겠다는 의미다.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30일까지 탄핵소추안이나 해임건의안이 발의되면 (다음달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야권에서는 30일까지 해임건의안이나 탄핵소추안 발의가 이뤄지면 오는 12월 1일 본회의 보고를 거쳐 2일 처리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민주당의 요구에 여권은 “이럴 줄 알았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정조사를 하는 이유는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혀 책임질 사람에게 책임을 지우는 것”이라며 “국정조사가 결론 나기도 전에 그런 요구를 하는 것인데 그렇다면 국정조사를 할 이유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도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정략적 국정조사에 결코 동의할 수 없으며 ‘국조위원 사퇴’도 고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다만 여당 내에서는 친윤(친윤석열)계가 국조 불참 등을 강하게 주장하는 것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한 여권 관계자는 “국조 보이콧은 여당 지도부와 친윤을 분열시키려는 야당의 ‘갈라치기 노림수’에 말려드는 것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