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제마 '2022 발롱도르'…손흥민은 '亞 최고'

푸테야스, 2년째 '女발롱도르'
카림 벤제마(레알 마드리드·왼쪽)가 생애 첫 발롱도르를 품에 안았다. 벤제마는 18일(한국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2022 발롱도르 시상식에서 남자 선수 발롱도르를 받았다.

발롱도르는 프랑스 축구 전문 잡지인 프랑스풋볼이 주관하는 권위 있는 상으로, 한 해 동안 최고의 활약을 펼친 선수에게 주어진다.벤제마는 2021~2022시즌 레알 마드리드의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와 스페인 프리메라리가(라리가) 우승을 견인했다. 서른다섯 살의 베테랑인 그는 UCL에선 15골을 넣어 득점왕에 올랐고, 라리가에서도 27골을 몰아쳐 득점 1위를 기록했다. 프랑스 선수가 발롱도르를 수상한 것은 벤제마가 다섯 번째로, 1998년 지네딘 지단 이후 24년 만이다.

지난 시즌 살라흐와 함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공동 득점왕(23골)에 오른 손흥민(토트넘)은 11위로 아시아 선수 최고 순위를 경신했다.

지난 시즌 폴란드 축구 대표팀과 바이에른 뮌헨(독일)에서 56경기에 출전해 57골을 몰아친 레반도프스키는 2년 연속 최고의 골잡이에게 주는 ‘게르트 뮐러 상’을 받았다.최고의 골키퍼가 받는 ‘야신상’은 티보 쿠르투아(레알 마드리드)가, 신인상 격인 ‘코파 트로피’는 파블로 가비(FC 바르셀로나)가 거머쥐었다. 올해의 클럽상은 잉글랜드 맨체스터 시티에 돌아갔고, 여자 발롱도르는 2년 연속 알렉시아 푸테야스(FC 바르셀로나·오른쪽)가 수상했다. 마네는 올해 처음 제정된 사회공헌상 ‘소크라테스 트로피’를 받았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