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카드 유용 의혹' 김혜경, 검찰 출석

경찰 기소 의견 송치 1주일 만에
'배씨의 유용'에 관여 여부 조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배우자인 김혜경 씨가 ‘법인카드 유용 의혹’에 대한 조사를 받기 위해 7일 검찰에 출석했다. 지난달 31일 경찰이 김씨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지 1주일 만이다.

김씨는 이날 소환조사를 요구한 수원지방검찰청에 변호인과 함께 출석했다. 김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공공수사부(정원두 부장검사)는 업무상 배임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김씨에게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김씨는 이재명 대표가 경기지사에 당선된 직후인 2018년 7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측근인 전 경기도청 별정직(5급) 배모씨가 경기도청 법인카드로 자신의 음식값 등을 결제한 사실을 알고도 용인한 혐의(업무상 배임)를 받고 있다. 배씨가 이렇게 유용한 금액은 약 2000만원(150여 건)이다. 이 중 김씨와 직접 연관된 법인카드 유용금액은 200만원(20여 건) 정도로 알려졌다. 검찰은 배씨의 법인카드 유용에 김씨가 어느 정도 관여했는지에 초점을 두고 김씨의 지시 여부 등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다. 지난 5일엔 배씨를 불러들여 약 12시간 동안 고강도 조사를 했다.

경찰은 앞서 지난달 31일 김씨와 배씨가 법인카드 사용을 두고 묵시적 모의를 했다고 판단하고 김씨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김씨를 이 사건의 공모 공동정범으로 본 것이다.

검찰은 김씨가 민주당 관련자들에게 식사를 제공한 혐의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김씨는 이 대표가 당내 대통령 후보자 경선에 출마하겠다는 선언을 한 이후인 지난해 8월 2일 서울의 한 음식점에서 민주당 관계자 3명과 자신의 운전기사·변호사 등에게 총 10만원 상당의 식사를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