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맥주 운송 차량에 돌 던져…하이트진로 강원공장 '아수라장'

경찰, 불법시위 12명 체포에도
조합원들 진입 막고 시위 계속
'하이트교'에 대형트럭 장기주차
지자체는 견인 않고 위험 방치
민주노총 화물연대가 5일 홍천군 하이트진로 강원공장에서 맥주 수송 차량에 돌을 던지는 등 과격 시위를 벌였다. 이날 경찰과 시위대가 공장 앞에서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하이트진로 강원공장 제공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하이트진로 강원공장에서 나흘째 벌이고 있는 농성 수위를 점점 높여가고 있다. 5일엔 맥주를 수송하는 차량에 돌을 던져 유리창이 파손되고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는 등 현장이 그야말로 아수라장이 됐다.

○시위 현장에서 충돌 발생

이날 경찰에 따르면 강원경찰청은 강원 홍천군 하이트진로 강원공장에서 시위를 벌인 화물연대 조합원 12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체포했다.이날 전국에서 모인 화물연대 조합원 300~400여 명은 공장 앞 ‘하이트교’로의 차량 진입을 막으며 시위를 벌였다.

하이트진로 강원공장은 뒤편에 도둔산, 앞에는 홍천강이 있다. 공장에 출입하려면 홍천강에서 공장으로 이어진 하이트교를 반드시 지나야 한다. 하이트교가 막히면 제품 출고가 불가능해진다.

경찰이 이날 오후 일시적으로 차량 통행로를 확보해 34대의 운송트럭이 맥주를 싣고 겨우 빠져나가기는 했지만, 그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이 빚어졌다. 조합원들은 움직이는 트럭에 돌과 계란, 생수병을 투척하는가 하면 일부는 폴리스라인을 뚫고 도로에 뛰어들어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하이트진로 강원공장 관계자는 “곳곳에서 충돌이 벌어지고 인파에 깔려 부상당한 사람들도 있어 구급차를 불렀다”며 “시위와 관계없는 강원공장 위탁운송 화물차주들은 더 이상 무서워서 수송을 못 하겠다고 호소한다”고 토로했다.강원공장의 ‘테라’ ‘하이트’ 등 맥주 생산량은 연간 총 41만6500kL로, 하이트진로 맥주 생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맥주 소비가 연중 최대인 여름 성수기를 맞았지만 공장 출고량이 화물연대 시위 이후 평시 대비 0~30%로 떨어져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강원공장에 몰려든 화물연대는 하이트진로 이천·청주공장 위탁 운송사인 수양물류에 운임 30% 인상, 휴일 근무 운송료 지급, 차량 광고비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수양물류에서 화물차주와의 협상을 일방적으로 취소했다”며 “사측이 전향적으로 협상 테이블에 나오지 않는 이상 도로 점거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했다.

○교량 위험한데 지자체는 나몰라라

이런 가운데 현장에선 하이트교 안전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하이트교가 버틸 수 있는 하중보다 더 많은 무게의 트럭들이 지속해서 불법 주차돼 있기 때문이다.1996년 준공된 하이트교는 총길이 180m, 교폭 10m로 최대 43.2t 트럭 하중을 버틸 수 있는 1등급 교량이다. 하지만 대형 차량이 이동하지 않고 한꺼번에 멈춰 있을 경우 교량에 부담이 갈 수 있다는 게 안전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하이트교에는 화물연대에서 끌고 온 17~24t짜리 트럭 8~10대가 나흘간 줄지어 주차했다. 적재물이 없다고 해도 차량만으로 대당 8~10t의 무게가 나간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어림잡아 총 80t의 시위 트럭이 장기간 주차돼 있는 것”이라며 “최악의 상황에는 붕괴 우려가 있어 불안하다”고 전했다.

하이트진로에선 관할 지방자치단체인 홍천군에 불법 주차 차량의 견인 등 조치를 요청했지만 군청에선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자동차관리법에 따르면 자동차를 도로나 타인의 토지에 계속 방치할 경우 시장·군수·구청장은 견인·폐차 등의 처분을 할 수 있다.

하수정/구민기 기자 agatha77@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