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이번 선거에 지면 정치생명 '끝장'" 지지 호소 [영상]

유세 중 "이번에 이재명 지면 정치생명 끝장"
웃음 터뜨린 박남춘, 김남국은 입술 '꾹'
사진=유튜브 캡처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이번 선거에서 지면 정치생명이 끝장난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이 후보는 지난 23일 계양 길거리 유세에서 "투표하면 이긴다"며 "이번에 이재명 지면 정치생명 진짜 끝장난다"고 했다. 이어 손날로 자신의 목을 긋는 시늉을 하며 "끽"이라고 했다. 입으로 '끽' 소리도 그대로 냈다.이 후보의 옆에 있던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는 웃음을 터뜨렸다. 웃고 있던 김남국 민주당 의원은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듯 고개를 숙이며 입술을 꾹 깨물었다. 지지자들로 추정되는 한 여성은 "할 수 있다. 민주당"이라고 화답했다.
영상=유튜브
이 후보가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접전 양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대선주자급 거물 정치인이 지역에 출마한 것 치고는 고전하는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5선 중진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이 후보의 6·1 지방선거 등판에 따라 '이재명 바람'이 불 것이라는 일각의 관측을 두고 "너무 부풀려진 기대"라고 일축했다.

이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후보의 이번 지방선거 등장으로 당내 지지자들이나 당원들을 결집하는 효과는 분명히 있겠지만, 국민들께서는 (대선 패배) 책임이 있는 분인데 '대선이 끝난 지 얼마 안 됐는데 왜 나왔지?'라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며 "여러 가지 신변에 관한 어떤 스캔들 등 이런 부정적인 측면과 혼재된 것을 생각하면 사실 '큰바람이 불 것이다'라고 생각했다면 그건 좀 오산이 아니었나 싶다"고 했다.다만 이 후보는 지난 24일 기자회견에서 "(여론조사에서) 정당 지지율이 벌어지고 있어 우려하지만, 다시 회복될 것으로 본다"며 "잘 비교해보면 전화 면접과 ARS 차이로 실제 (지지율의) 변화는 없는 것 같다. 역전당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