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은의 윈터 골프] 무게중심 이동 제대로 안되면 '외발 스윙' 해보세요

(3) 비거리 늘리기

무게중심 이동이 잘돼야
어택앵글 올바르게 이뤄져
거리 늘고 정확성 높아져

오른다리 '외발서기'로 스윙
왼발에 무게감 실리는 연습을

레슨을 하면서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이 ‘어떻게 해야 멀리 치느냐’였습니다. 예상외로 남성 골퍼뿐만 아니라 여성 골퍼도 꽤 많이 비거리 관련 레슨을 원하셨는데요. 아이언은 정확성이 우선인데, 오죽하면 ‘비거리 아이언’ 제품이 출시되고 또 잘 팔릴까요. 비거리는 아마추어 골퍼의 숙원인 듯합니다.

사실 꾸준히 몸 관리를 하기 힘든 일반인들끼리 비교할 때 ‘하드웨어’는 비거리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게 제 결론입니다. 물론 매일 팔굽혀펴기를 하는 분과 그렇지 않은 분의 차이는 있겠지만요. 스윙 메커니즘을 정확히 이해한 분들이 자신의 몸이 낼 수 있는 스윙 스피드를 최대한 끌어올리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비거리를 단번에 늘릴 수 있는 ‘치트키’는 무게중심 이동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멀리 치는 주말 골퍼와 그렇지 못한 주말 골퍼를 가르는 가장 큰 요인이었다고 봅니다. 이는 제가 레슨 때 항상 강조하는 세 가지, 즉 ‘밸런스’ ‘궤도’ ‘타이밍’ 중 밸런스에 해당합니다. 올바른 무게중심 이동으로 몸에 밸런스가 잡힌 상황에서 뿜어져 나오는 힘이 가장 강하거든요.
①왼다리를 들면서 백스윙 자세를 취한다. ②다운스윙 때 팔이 아니라 왼발을 먼저 움직여 내딛는다는 생각으로 스윙을 시작하고 ③임팩트와 피니시 동작까지 멈추지 않고 스윙을 이어간다. 변성현 한경닷컴 기자
백스윙 때 오른발로 쏠리는 무게중심을 다시 왼발로 보내주는 게 중요합니다. 임팩트 때 이미 몸무게의 절반 이상이 왼발에 실려야 합니다. 그래야 공을 각 클럽이 가진 고유의 로프트 각으로 칠 수 있어요. 이른바 ‘어택 앵글’이 올바르게 나오는 것이죠. 골반 회전이든 상체 회전이든 살짝 떠 있던 왼발 바닥이 지면에 닿은 뒤 생각해야 합니다. 7번 아이언을 치고도 공이 피칭 웨지의 발사각으로 나간다면 십중팔구 무게중심 이동에 문제가 있는 거라고 보면 됩니다.

물론 이 같은 이론을 대부분의 골퍼는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공이 비켜 맞아 오른쪽으로 갈까’ 혹은 ‘섕크 샷이 날까’ 두려워 확실한 무게중심 이동을 못 하는 분이 의외로 많은데요. 저는 이럴 때 ‘스웨이’(몸의 축이 좌·우로 이동하는 현상)를 해서라도 왼다리에 무게를 보내라고 알려드려요. 스웨이 없이 이상적인 무게중심 이동은 어릴 때부터 꾸준히 운동해 온 선수들에게만 적용되는 이야기니까요.

무게중심 이동을 돕는 운동법을 알려드릴게요. 작은 공간에서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먼저 왼다리를 지면에서 떼고 백스윙하듯 팔을 들어줍니다. 야구의 ‘외다리타법’과 비슷한 동작입니다. 다운스윙할 때 팔 대신 왼다리를 먼저 내리면서 땅을 힘차게 내딛고 임팩트, 피니시 동작까지 연결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비틀거리겠지만, 꾸준히 반복하면 익숙해집니다. 이때 왼발에 무게가 실리는 느낌을 기억하시고요.
이왕이면 연습장에서 샷 하기 전에 이 루틴을 반복한 뒤 실제로 스윙을 바로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이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무게중심 이동을 느끼면서 훨씬 더 안정적인 스윙을 하실 수 있을 거예요.

배경은 KLPGA 프로골퍼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