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산업용→차량용 전환' 당장은 안 된다

국립환경과학원 실험 결과 발표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전환 사용할 수 있는지 실험을 진행해 봤으나 당장은 사용이 어렵다는 결론이 나왔다. 대기오염물질 규제 기준은 충족하지만 기타 환경적 영향이나 차량에 미치는 영향 등이 구체적으로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산업용 요소 또는 요소수를 차량용 요소수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는지를 실험한 결과 이런 결과가 도출됐다고 16일 밝혔다.국립환경과학원은 제철소, 화력발전 등에 쓰이는 비차량용 요소를 차량용 요소수(요소 농도 32.5% 내외)에 맞도록 제조한 시료를 6개 만들고 이 가운데 중상 수준 알데히드 농도를 가진 시료 2종을 각각 차량에 주입해 주행한 후 배출가스가 오염물질 배출 기준을 충족하는지 검토했다.

시료는 배기량 2500cc급 경유 화물차(기아 봉고3·2021년식)의 요소수 탱크(용량 약 15L)에 주입했다. 이후 실제 주행해 나오는 배출가스를 분석한 결과 일산화탄소(CO), 질소산화물(NOx) 등 모든 대기오염물질 규제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실험 결과에 대해 산업용 요소수 사용에 의한 환경적 영향과 차량의 질소산화물 환원촉매장치에 미치는 안전성 등을 좀 더 정확히 평가하기 위해 추가 시험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또 산업용 요소수의 경우 제조 목적에 따라 성분 함량에 차이가 있어 적용성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도 내놨다.이에 따라 국립환경과학원은 알데히드 농도가 더 낮은 시료 2종과 시험 차종(3.5t 마이티) 등을 추가해 기술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