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소득' 찬반 충돌…쪼개지는 친문

SNS 단체대화방 '설전'

신동근 "민주당 당론 아니다"
진성준 "黨의 복지정책 가능"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표 공약인 기본소득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친문(친문재인) 인사들이 찬반으로 나뉘었다.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이 본격화하면서 관망하던 여당 내 친문 세력에 균열이 생기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표적 친문 인사로 꼽히는 신동근 민주당 의원은 1일 SNS에서 “기본소득제는 민주당 당론이 아니라 단지 대선 잠재적 예비후보인 이 지사의 공약”이라며 “안팎에서 충분히 검증이 될 하나의 이슈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신 의원은 지난달 29일 민주당 친문계 모임인 민주주의4.0 토론회에서 “기본소득은 민주당의 길을 계승하는 게 아니라 다른 방식의 경로를 설정하는 것”이라며 기본소득을 비판했고, 이런 취지의 글을 민주당 의원 전원이 참여하고 있는 단체 텔레그램 방에도 올렸다.

이에 이 지사 캠프 수석대변인인 박찬대 의원은 이 단체방에서 “소득주도성장을 마구 몰아붙이던 야당의 주장을 접하는 느낌”이라고 즉각 반발했다. 또 다른 친문 인사인 진성준 의원도 전날 SNS를 통해 “기본소득제가 민주당 정신을 훼손한다는 민주주의4.0의 지적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기본소득 옹호에 나섰다. 진 의원은 “우리의 현실과 필요에 따라 지원 규모와 범위를 점진적·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기본소득에 대한 찬반을 두고 아직까지 캠프행(行)을 정하지 않은 ‘무소속 친문’의 균열이 촉발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대표적 친문 원외인사인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 역시 논쟁에 가세했다. 최 전 수석은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최근 작성한 ‘대선 핵심공약 개발 계획안’에 생활기본소득이 포함된 사실을 겨냥해 “오얏나무 아래서 갓끈 매는 정도를 넘어섰다”고 비판했다. 그는 “개인적으로는 기본소득을 앞세워서는 그 내용적 시비를 떠나 재집권에 큰 장애가 된다고 본다”며 “후보가 정해지기도 전에 대선 정책으로 공개하면 어찌하느냐”고 반문했다. 최 전 수석은 “그렇지 않아도 송영길 대표께서는 기본소득 재원 방안이 있다는 말로 오해를 불러일으킨 바 있다. 당장 선수 라커룸에서 나와야 한다”며 송 대표 책임론까지 거론했다.민주연구원장을 맡은 노웅래 의원은 이에 “생활기본소득은 이낙연 대표 시절 연구한 주제고 송 대표 취임 이후 별도로 연구한 바 없다”고 반박했다. 노 의원은 “당 지도부를 흔들면 안 된다”며 “애꿎은 심판만 탓하다 보면 정작 실력은 늘지 않는 법”이라고 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