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김경수 '거짓의 감옥' 보내야" 전 국무총리의 사법부 부정

더불어민주당 경선 후보인 정세균 전 총리 (사진=연합뉴스)
"김경수 지사, 이 밤이 지나면 거짓의 감옥으로 당신을 보내야 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5일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혐의로 유죄가 확정된 김경수 경남지사를 향해 "진실의 부메랑이 조금이라도 더 빨리 돌아올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이를 악물고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전 총리는 페이스북을 통해 "마지막까지 경남도민을 걱정하는 김 지사에게 '걱정하지 말고 건강을 지키라'고 말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 야속하다"면서 "노무현 대통령님을 그렇게 아프게 보냈는데도 세상은 여전하다. 변하지 않는 불의한 특권층은 아직도 우리 사회의 변화를 가로막고 있다"고 전했다.

또 "진실은 이긴다는 믿음으로 정치를 해왔는데 이런 일을 만나면 너무 속상하고 낙담스럽다. 잘 이겨내자"면서 "무더위 정말 걱정스럽다. 많이 야위었던데 건강 잘 챙기시라. 가족과 좀 더 시간을 가지시라고 가시는 길 배웅은 하지 않으려 한다. 미안하다는 말밖에 할 수 없어 정말 미안하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반면 야권 대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김 지사 판결 후 침묵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을 직격했다.윤 전 총장은 "문 대통령 핵심 참모가 문 대통령을 당선시키기 위해 여론조작을 주도했다"면서 "아시다시피 저는 국정원 댓글 사건을 수사했고, 그로 인해 오래도록 탄압받았다. 모든 것을 잃으면서도 그 사건을 수사한 것은, 선거에서의 여론조작을 막는 것이 곧 민주주의를 지키는 것이라 믿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정원 댓글 사건을 '대선에서 패배한 문 대통령이 재기하여 결국 대통령까지 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계기'였다고 보는 분들이 많다"며 "그런 문 대통령 자신이 당선되는 과정에서 국정원 댓글 사건보다 훨씬 대규모의, 캠프 차원 조직적 여론조작이 자행된 것이 최종 확인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여론조작의 유일한 수혜자인 문 대통령이 '억울하다'는 변명조차 못 하면서 남의 일처럼 행동하고 있다"면서 "마치 '우리가 힘센데 너희들이 뭘 어쩔 테냐' '국민들에게 금세 잊힐 테니 버티겠다'는 식이다. 늘 그래왔듯이. 이것이 '비서 김경수'가 책임질 일인가"라고 지적했다.김 지사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드루킹'과 댓글 여론조작을 공모한 혐의로 징역 2년이 확정돼 26일 오후 1시 창원교도소에 재수감된다.

그는 대법원 유죄 판결 확정 이후 "안타깝지만 법정을 통해 진실을 밝히려 했던 노력은 더 이상 진행할 방법이 없어졌다"면서 "법정을 통한 진실 찾기를 부득이하게 여기서 멈춘다 해도 그렇다고 있는 그대로의 진실이 바뀔 수는 없다"고 결백을 주장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