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태풍·호우, 드론 활용해 대비한다…소방청 특별전술훈련

소방청은 여름철 태풍과 집중호우 등에 대비해 드론을 활용한 특별 전술훈련을 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전국 소방관서에 배치된 임무용 드론 100여 대를 동원해, 충청·강원권(14일 충주호), 수도권(16일 남한강), 호남권(18일 장성호), 영남권(22일 낙동강) 등 권역별 통합대응훈련으로 진행된다. 훈련에는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도 참가해 협조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번 훈련은 각종 풍수해 재난 상황에서 드론을 활용한 운용 전술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급류로 인한 실종자 발생, 산사태 매몰사고, 폭우로 고립된 환자 발생 등 가상상황에서 수색과 고립자 물품전달 등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작전을 수행하게 된다. 또 드론 수색 영상은 실시간으로 소방청 지휘작전실에 보내진다.

이 과정에서 중앙과 시·도 소방본부 간의 응원 및 대응체계가 제대로 작동되는지도 점검 대상이다.

소방청에 따르면 지난해 6월 24일부터 8월 16일까지 긴 장마가 이어지면서 매몰(235건), 지반침하(252건), 붕괴(613건), 급류사고(219건) 등 다양한 사고가 발생했다. 이 기간 소방청의 인명구조 인원은 2천359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의 8.5배에 달했다.

소방청은 출동대원의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풍수해 재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소방드론 활용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