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미래車기술 확보…"글로벌 특허 3배 늘리겠다"

연세대와 포괄매입 협력
현대모비스가 2025년까지 1만2000여 건의 글로벌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겠다고 9일 발표했다. 자체 연구개발을 이어가는 동시에 국내 대학과 연구기관이 보유한 특허를 꾸준히 매입해 4년 내 현재(약 4000건)의 세 배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미래자동차 분야 특허를 집중적으로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모비스와 연세대 산학협력단은 최근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연세대가 보유한 미래차 관련 특허를 현대모비스가 포괄적으로 매입하는 게 MOU의 주된 내용이다. 통신표준, 인공지능, 배터리 제어기술 등과 관련된 특허가 매입 대상이다.

이번 MOU를 통해 연세대 산학협력단은 자체 보유한 특허기술을 상품화할 기회를 갖게 됐고, 현대모비스는 미래차 관련 특허를 사전에 확보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현대모비스는 출원되기 전의 유망한 아이디어에 대해서도 기술협력을 추진한다. 기업들이 유망한 스타트업에 미리 투자하는 것처럼 원천특허로 발전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선제적으로 후원하겠다는 의미다. 현대모비스는 확보한 특허와 아이디어를 미래 모빌리티 사업에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연세대 외 다른 국내 대학 및 연구기관이 보유한 미래차 특허기술도 지속적으로 매입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자동차 분야에 필요한 기술의 범위가 대폭 넓어지면서 완성차 및 부품업체들은 통신업체 배터리업체 등과 특허 경쟁을 벌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내몰렸다”며 “관련 특허를 미리 확보해야 경쟁사 및 거래 상대 기업과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가 선제적으로 확보한 특허를 통해 로열티를 거둬들이거나 부품 수주를 위한 협상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현대모비스는 2019년 지식재산권 관련 전담조직을 구성, 다양한 분야의 특허를 확보해왔다. 지난해에만 약 2000건의 국내외 특허를 출원했으며, 이 중 절반은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전동화 분야 관련 특허였다. 특허 출원 건수도 최근 3년간 매년 전년 대비 50% 이상 늘었다. 현대모비스는 회사 연구인력들에게 특허출원을 독려하고, 기술전문가와 변리사를 투입해 관련 지원도 이어가고 있다.

도병욱 기자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