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北도 재생에너지에 관심…남북 협력 기초 마련됐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열린 남북 재생에너지 협력방안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북한도 재생에너지 등 지속가능개발에 대해 나름대로의 관심과 의지를 가질 수도 있을 것”이라며 남북한 간 재생에너지 분야 협력을 주장했다. 이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그린 뉴딜’을 ‘평화 뉴딜’로 연계하겠다는 구상도 드러냈다.

이 장관은 3일 서울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열린 ‘남북 재생에너지 협력방안 토론회’에 참석해 “북한은 2013년에 ‘재생에네르기법’을 제정하는 등 관련 제도와 정책을 꾸준히 발전시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북한은) 2015년에는 파리기후변화협정에 당사국으로 참여했고, 지난해에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온실가스 감출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목소리를 낸 바 있다”며 “2018년 9월 평양 공동선언문에 환경협력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명시한 만큼 남북 재생에너지 협력의 기초는 이미 마련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재생에너지 협력이 남북 관계 개선에도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타냈다. 이 장관은 “바이든 정부 역시 그 어느 때보다 기후·환경 분야에서의 글로벌 협력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이러한 정세를 잘 살려 교착된 남북 관계에 물꼬를 틀 새로운 상상력으로서 재생에너지 협력을 모색해 볼 수 있겠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북핵 문제의 진전에 따라 주민들의 민생 문제 해결을 위한 소규모 협력에서 작은 접근을 시작해 점차 협력의 지평을 넓히면서 확대·발전시키는 구체화된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 장관은 미·북 대화 재개를 위해 정부가 노력할 뜻도 밝혔다. 이 장관은 “미국의 대북 정책 윤곽이 드러나는 시점에서 이번 달 말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며 “정부는 북미 대화를 앞당기기 위해 한미 간 긴밀하게 조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어떤 순간에도 한반도 긴장 조성은 있어서는 안 된다는 분명한 입장 속에 남북 간에도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면서, 남북 관계 발전과 북·미 관계 진전의 선순환 구도를 안착시킬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송영찬 기자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