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대선공약 밝힌 정세균 "20년 적립형 1억원 지원책 설계 중"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9일 광주를 찾아 자신의 대선공약의 복안을 밝혔다. 미래씨앗통장, 미래돌봄연대기금 등을 제안했다.

정 전 총리는 29일 광주대에서 진행한 초청 특강에서 "몇 가지 정책을 이 자리에서 최초로 제안하고자 한다"며 이같은 정책 복안을 밝혔다.그는 대표적 구상으로 “국가와 사회가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위해 ‘사회적 상속’ 제도를 구축해야 한다”며 “예를 들어 미래씨앗통장 제도로 모든 신생아들이 사회 초년생이 됐을 때 부모찬스 없이도 자립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20년 적립형으로 1억원을 지원하는 정책을 설계 중”라고 했다.

아이를 낳으면 정부가 통장을 만들어줘서 20세가 될 때 1억원 가량의 '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정 전 총리는 "그 돈이 제대로 쓰일 수 있도록 앞으로 장치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청년 자산 형성을 위한 연대기금을 만들고 이 기금에서 미래씨앗통장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제 생각"이라며 "마음속으로 생각한 것들을 오늘 처음으로 말씀드리고 조만간 국민들께 보고 드릴 작정"이라고 말했다.자신에게 필요한 직업능력을 평생에 걸쳐 원활히 개발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국민 능력개발 지원금’ 제도도 제시했다. 정 전 총리는 “국민 1인당 일정 금액을 ‘전국민 공부계좌’로 만들어 역량 개발을 지원하고, 훈련자가 원하는 교육과정이 적절히 공급될 수 있도록 대학교육 및 직업훈련체계의 혁신적인 개선을 모색하고 있다” 밝혔다.

고은이 기자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