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과 이태원 찾은 박영선·우상호 "붐업·지원 약속"

정의당 무공천 관련 질문엔 말 아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우상호 예비후보는 4일 이낙연 대표와 함께 이태원을 찾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타격을 입은 상권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박 후보는 간담회에서 "이렇게라도 버텨주셔서 감사하다"며 "정부의 집합금지, 영업제한에 응해주셨기 때문에 그에 따른 지원을 해드리는 것이 기본"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가 서울시 행정을 담당하게 되면 1조원 기금을 마련해 2천만원까지 무이자로 임대료를 대출해드리는 등 추가적 정책을 할 예정"이라며 "집합금지로 생계가 유지되지 않으면 100% 보상을 못해줘도 일정 부분 해줘야 한다.

지자체와 정부가 반씩 나눌 수도 있다"고 말했다.우 후보는 "불투명한 전망이 가장 답답할 것이고 영업을 재개하더라도 손님이 올까 하는 두려움이 있을 텐데, 서울시장이 되면 도와드려야 하는 것이 그것"이라며 "응급 지원은 지원대로 하고, 지속 가능하게 영업할 수 있는 일을 기획해보겠다"고 말했다.

우 후보는 "이태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덜어내고 옛날처럼 북적거리게 하는 일이 초기에 서울시와 지자체가 손 잡고 할 일"이라며 "방역 상황이 회복된다는 전제하에 이벤트를 여는 등 이태원부터 '붐업'하는 것을 의논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이태원 상인들은 골목에서 "더이상 못 버티겠습니다.살려주세요", "현실적인 보상만이 살 길", "마녀사냥당한 이태원을 재난지역으로 선포해주세요"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했다.

유태혁 이태원 상인연합회장은 "솔선수범해 방역에 힘쓴 업주들이 대부분이지만 돌아온 것은 집합금지"라며 "이태원은 유령 도시로 전락해버린 최악의 재난지역"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재난지원금에 사각지대가 많다"며 "지원을 받아야 할 분들이 받지 못하는 제도의 모순을 빨리 해결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이 대표는 줄곧 침통한 표정으로 "저를 포함한 정부 여당 사람들이 현실을 충분히 알고 있는지, 정책이 좀 떠 있는 것 아닌지 반성을 많이 하고 있다"며 "현실을 보니 자괴감이 앞선다.

정말 미안하다"는 말을 반복했다.

한편 박영선·우상호 후보는 간담회를 마친 뒤 정의당의 무공천 방침에 관한 기자들의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박 후보는 "제 생각은 있지만 당의 결정에 따라야 하는 입장"이라고, 우 후보는 "공천 여부 결정은 당 지도부가 하는 것"이라고 각각 말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