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환 코치 "기술적인 부분 더 보완하면 아림인 美무대에서 통할 것"

US오픈 우승 이끈 김기환 코치

허리부상으로 선수 꿈 접어
슬럼프 선수들 아픔 잘 이해
이소영·백규정 등도 가르쳐
“아림이가 지금처럼 천천히 계단을 오르듯 성장한다면 미국에서도 충분히 통할 거라고 봅니다.”

지난해 12월 김아림(26)의 US여자오픈 우승을 이끈 일등 공신 김기환 스윙코치(32·사진)의 말이다. 경기 용인의 한 골프연습장에서 만난 그는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진출을 선언한 애제자의 성공을 확신했다. 김 코치는 “골프 팬들도 잘 알듯 아림이는 하드웨어가 훌륭한 선수”라며 “기술적인 부분만 더 보완해 나간다면 세계 무대에서도 통할 것”이라고 했다.김 코치는 김아림의 미국 경기 모습을 TV 중계로 보면서 메신저로 조언을 해줬다. 기술적인 부분과 함께 경기 운영 방법 등을 알려줬다. ‘코스를 넓게 써라’ ‘비거리가 기니까 티샷을 꼭 드라이버로 할 필요가 없다’ 등이 그가 건넨 조언이다. 대회 후반으로 접어들면서 ‘오버’됐던 백스윙의 범위를 잡아준 것도 김 코치였다. 그는 “아림이와 ‘오버 스윙을 하지 않는 것’을 최종 라운드 목표로 약속했다”고 했다.

두 사람의 인연은 지난해 6월 시작됐다. 극심한 슬럼프에 빠져 자신에게 맞는 코치를 찾던 김아림이 먼저 연락했다고 한다. 김아림은 전화를 건 당일 레슨을 요청했고, 김 코치는 흔쾌히 응했다. 김 코치의 골프 철학은 확고하다.

“모든 선수에겐 장점이 있는데 그걸 유지해야 그 선수만의 무기가 생긴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당시 아림이의 머릿속엔 자신의 스윙 메커니즘이 하나도 정리되지 않은 상황이었죠. 아림이의 장점은 그대로 살려두면서도 단점은 제거해 보완하는 작업이 필요했어요.”김 코치는 한국프로골프(KPGA) 정회원 자격을 얻은 지 얼마 안 돼서 허리 부상으로 선수의 꿈을 접었던 아픔이 있다. 이 때문에 슬럼프에 빠진 선수들의 심리를 누구보다 잘 안다. 최근 선수들 사이에서 ‘공감 잘해주는 코치’로 입소문이 나면서 제자가 급격히 늘었다.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이소영(24), 부활을 노리는 백규정(26) 등도 최근 김기환 사단에 합류했다. 김 코치는 “슬럼프에 빠진 선수들이 제 기량을 되찾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돕고 싶다”고 말했다.

조희찬 기자 etwoods@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