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 바이든에 인계 거부…외국 정상 메시지까지 '차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 불복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미 행정부 곳곳에서 조 바이든 당선인의 정권 인수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무부는 바이든 당선인에게 온 외국 정상들의 메시지 수십 건을 바이든 측에 전달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NN 방송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11일(현지시간) "관례적으로 국무부는 대통령 당선인의 소통을 전면 지원해 왔다"며 "외국 정상들은 지난 주말부터 (바이든 당선인에게) 메시지를 보내기 시작했지만 바이든 당선인이 국무부 자료에 접근하는 것은 가로 막혔다"고 전했다. 이어 "이 때문에 정상들이 보낸 메시지가 바이든 당선인에게 전달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현재 바이든 측은 국무부 없이 외국 정부와 접촉하고 있다. 바이든은 외국 정상들과 여러 차례 통화했지만 이마저도 국무부의 통역 지원 등 없이 진행됐다.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2기 트럼프 행정부로의 순조로운 이행이 있을 것"이라며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를 인정하지 않는 듯한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바이든 당선인은 또 '대통령 일일 보고'로 알려진 정보 브리핑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CNN은 "이같은 방식으로 트럼프 행정부가 차기 대통령 취임일인 내년 1월20일까지 통상적인 인수인계를 가로막는다면 바이든 행정부는 출범일 이후에 공백을 따라잡아야 할 수도 있다"고 우려를 제기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