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급증 체코, 오후 9시부터 통행금지…내달3일까지 시행

2주 사이 세차례 제한조치 강화…소매점은 일요일 영업 금지
체코 정부가 26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제한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로이터·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체코 보건부는 이날 각료회의를 마친 후 이달 28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통행금지령을 적용하고 소매점 영업도 제한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통행금지령은 오후 9시부터 오전 5시까지 적용되며, 출장이나 가족을 방문하는 경우에만 면제된다.

소매점들은 오후 8시까지 영업을 종료해야 하며, 일요일에는 영업할 수 없다. 다만 주유소와 약국, 역사 점포 등은 예외적으로 영업을 할 수 있다.

보건부는 다음 달 초부터 등교 개학을 재개하기로 했던 결정을 바꿀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체코 정부는 지난 21일 마트와 병원, 약국, 주유소 등 생활에 필요한 곳을 제외한 상점의 영업을 중단하기로 한 바 있다. 체코는 유럽에서 인구 대비 가장 많은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를 기록하고 있는 국가로, 정부는 지난 2주간 세 차례에 걸쳐 제한 조치를 강화한 바 있다.

체코 인구는 약 1천70만명인데, 지난 한 주 동안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하루 평균 1만2천명씩 발생했다.

체코 보건부는 '감염재생산지수'인 R 값이 1.36이며,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R 값은 확진자 1명이 추가로 감염시키는 다른 환자의 수를 나타내는 지표다.

다만 체코 당국은 유럽의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전면적인 봉쇄 조치만은 피함으로써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시작됐던 지난 봄 당시의 경기 위축이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