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오염수 처리 정보공개 요청…일본대사 수용"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22일 도미타 고지(富田浩司) 주한 일본대사를 만나 방사능 오염수 처리와 관련한 정보 공개를 요청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도키타 대사의 예방을 받은 후 기자들과 만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해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하고, 국제사회의 동의를 얻어가며 일을 진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고 말했다.이에 도미타 대사는 "일본 정부의 방침이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한국의 걱정을 잘 알고 있다.

이 대표의 요청을 받아들이겠다"고 답했다고 이 대표가 전했다.

도미타 대사는 "국제원자력기구(IAEA)도 (오염수 방류에 대해) 기술적으로 가능하고 국제 관행에도 따르는 것이라는 입장을 알려왔다"고도 언급했다.이 대표는 도미타 대사가 한일간 교류 및 항공로 재개에 대한 희망을 전달해왔다면서 "경제적 조치는 강제징용 (배상) 문제에서 파생된 것이기 때문에 그게 먼저 따로 해결되기는 어려운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밖에 이 대표는 도미타 대사에게 "한국과 일본 양국의 협력에 대한 이의는 있을 수 없다.

대사와 우리가 공동의 목표를 갖고 함께 노력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도미타 대사는 "양국관계의 중요성에 아주 많이 공감한다.

일본 스가 총리의 새로운 정권 출범 등 계기에 양국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한일 정상회담 조율 가능성에 대한 취재진 질문에 "그런 말까지는 안 나왔지만, 한일관계에서 돌파구를 여는 데 대한 이 대표의 외교적 역할에 대한 기대는 있었다"고 전했다.최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는 남북정상회담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북한에게 일본의 납치 문제를 거론했다고 말했고, 도미타 대사는 한국 측의 협조를 부탁한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