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코로나, 방역체계 통제 범위 안에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우리 방역 체계의 통제 범위 안에 있다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부가 수도권 방역 조치를 일부 조정한 것에 대해 "거리두기 2단계를 더욱 철저히 유지하는 것을 전제로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국민의 삶을 지키기 위해 정부가 전문가들과 현장의 의견을 종합해 내린 현실적 방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먼저 그간 강화된 방역 조치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전국적으로 한때 400명이 넘었던 국내 감염 일일 확진자 수가 최근 100명 안팎까지 떨어졌기 때문이다. 또 재확산의 중심지로 여겨졌던 수도권의 일일 확진자 수도 줄고 있다. 환자 1명이 추가 전파하는 환자 수를 뜻하는 감염 재생산지수도 최근 0.7정도로 떨어졌다.

문 대통령은 "여전히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최근 한 달간의 코로나 재확산 상황은 서서히 진정돼 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생계의 위협에 직면한 국민들에게 무작정 희생만을 강요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점도 방역 조치 조정의 한 이유가 됐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에 앞서 생활고 때문에 먼저 쓰러질 상황이라는 절박한 호소에 응답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이번 방역 조치 조정으로 영업에 조금이라도 숨통이 트이고 생업을 지켜나가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방역과 경제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의지도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입장에서는 긴 시간 코로나와 함께하며 살아야 하는 상황에서 방역과 경제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다"며 "방역도 경제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정부에는 택배 노동자들에 대한 근로 감독을 당부했다. 비대면 경제활동으로 수요가 급격히 늘고, 추석까지 겹쳐 업무량이 폭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관련 부처는 택배 노동자들이 과중한 노동에 시달리지 않도록 근로감독을 강화하라"며 "현장 점검을 통해 임시 인력을 늘려나가는 등 보다 안전한 근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지시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