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근로장려금 지원 늘리겠다"…추석 전 확대방안 나온다

사진=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민생대책의 일환으로 저소득 가구 대상 근로장려금(EITC)을 확대하는 방안을 내놓기로 했다. 이 대표는 ‘코로나 긴급지원책’으로 이름 붙이고 당·정 협의를 거쳐 추석 명절이 시작되는 9월30일 전 대책을 발표할 계획을 밝혔다.

이 대표는 31일 국회에서 가진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당·정·청 회의를 열어 코로나 긴급지원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이 대표는 “과거에도 고속도로통행료 감면 등 추석 전 민생대책이 실행됐다”며 “이번에는 예년보다 강화된 민생 지원 대책을 병행해서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가 직접 EITC 확대 계획을 언급하면서 지원 대상과 지급액이 늘어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저소득 가구에 근로를 장려하고 소득을 지원하는 EITC는 연간 소득 3600만원 미만 가구(맞벌이 기준)에 최대 300만원까지 지급되고 있다.

이 대표는 2차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서도 ‘선별 지원’ 입장을 고수했다. 이 대표는 “이번주 내 열리는 당·정·청 회의에서 지원 시기와 방식을 논의할 것”이라며 “(재난지원금이라는)원래 이름에 충실하게 코로나19로 인해 더 많은 재난을 겪고 고난을 당하는 사람을 지원하는 방향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개헌과 관련해서는 “코로나19가 안정적으로 극복된 다음 논의하자고 한 박병석 국회의장의 말에 일리가 있다”며 “지금은 개헌을 논의할 시기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총선 과정에서 여당 의원들의 다주택 처분 서약을 두고서는 “진행상황을 파악해 볼 것”이라며 “조용한 방식으로 속도감 있게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공천 여부를 묻는 말에는 “늦기 전에 책임 있게 결정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박병석 의장이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함께 한 달에 한 번 식사를 함께하자는 제안했다고 전하며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앞서 이 대표는 신임 사무총장에 박광온 의원과 정책위원회 의장에 한정애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박 신임 사무총장은 전임 이해찬 대표 지도부에서 최고위원을 지냈고 전당대회에서 이 대표 선거 캠프를 총괄 지휘하는 역할을 맡았다. 3선의 한 의장은 한국노총을 거쳐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을 지냈다. 이 대표는 당 대표에게 임명권이 있는 지명직 최고위원에 24세 박성민 청년대변인을 ‘깜짝’ 발탁했다. 박 대변인과 함께 박홍배 한국노총 금융노조 위원장도 최고위원에 선임됐다. 박 위원장은 노동계인 동시에 영남 출신인 점, 24세인 박 대변인은 청년이자 여성인 점 등이 고려됐다. 대변인단에는 허영 강선우 신영대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조미현/이동훈 기자 mwise@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