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2.5단계 완화 조건은?…"확진자·집단 감염·깜깜이 비율 감소"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지난 30일부터 시작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완화 조건으로 확진자와 집단감염 감소, 감염 경로가 밝혀지지 않은 깜깜이 확진지 비율 감소를 꼽았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31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방역망의 통제력이 어느정도 회복됐다는 판단이 들때 완화된 조치를 내놓을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윤 반장은 기본 조건으로 “확진자가 줄어드는 추세를 계속 보이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확진자가 지난주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다가 다시 반등하고, (최근엔) 다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며 “2.5단계 완화를 위한 신규 확진자의 정확한 수치를 말하긴 힘들지만 감소 추세를 보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감염 경로가 불분명한 이른바 ‘깜깜이 확진자’ 비율도 줄어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 곳에서 여러 명의 확진자가 나오는 집단감염 사례도 줄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반장은 시민들의 협조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일주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거리두기 2.5단계의 시한을 오는 6일까지로 제시했다”며 “이 조치가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시민들이 협조를 해주면 더 연장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직장은들은 퇴근 후 곧바로 귀가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