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서 검체 채취 면봉 콧속서 부러진 뒤 2살배기 사망"

"면봉 조각 꺼내는 수술 이후 기도 막혀 숨져"
사우디아라비아에서 2살짜리 영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위해 검체를 채취하는 면봉이 콧속에서 부러져 수술한 뒤 숨졌다고 알아라비야 방송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이 영아의 삼촌인 모사에드 알주판은 이 방송에 "조카는 아무런 기저 질환이 없었는데도 10일 오후 열이 나 병원으로 데려갔다"라며 "의사는 고열 외엔 다른 증상이 없었는데도 코로나19 검사를 했다"라고 말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검체를 채취하려고 이 영아의 콧속으로 집어넣은 면봉이 부러졌고, 의사는 11일 오전 1시께 부러진 면봉 조각을 꺼내는 수술을 마쳤다는 것이다.

환자가 마취에서 깨어난 뒤 의료진에게 그의 상태를 검진하고 면봉 조각이 완전히 꺼내졌는지 확인해달라고 했지만 의사가 비번이라는 이유로 이를 무시했다고 그는 전했다.11일 오전 9시께 이 영아가 의식을 잃고 숨을 쉬지 않자 그때서야 심폐소생술을 했지만 결국 숨졌다.

알주판은 "X-레이를 찍어보니 기도가 막힌 것이 드러났다"라며 "조카의 상태가 악화할 때 큰 병원으로 옮기려고 했지만 구급차가 한 시간 넘게 오지 않는 바람에 이송되지 못하고 숨졌다"라고 주장했다.

유족은 사우디 보건부에 사인을 조사해 달라는 청원서를 냈다고 사우디 매체 사바크뉴스가 보도했다.사우디 보건부는 수술 뒤에도 면봉 조각이 콧속에 남아 기도가 막혔는지, 마취 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는지 등 여러 가능성을 두고 사인을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