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5대 은행들도 페이스북 광고 보이콧 동참

캐나다의 5대 시중 은행들이 증오 발언 게시 논란과 관련, 페이스북의 광고 게재 보이콧 운동에 동참키로 했다고 캐나다 통신 등이 2일 (현지시간) 전했다.

스코샤, 로열캐나다, 몬트리올 은행 등 캐나다의 5대 은행은 각각 성명을 통해 지난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인종 차별 발언 등 증오 표현 게시물을 방치한 페이스북에 항의, 7월 한달간 광고 게재를 중단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페이스북 광고 보이콧 운동은 미국의 흑인 인권단체 '유색인지위향상협회'(NAACP) 등 인권 단체들이 지난달부터 시작해 글로벌 대기업들이 속속 동참, 계속 확산하고 있다.

캐나다에서는 스포츠 의류업체 룰루레몬과 아웃도어 장비업체 MEC 등이 이미 참여했고 스코샤 은행이 전날 동참 의사를 밝힌 데 이어 나머지 4개 은행도 합류 의사를 확인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로열 은행 AJ 굿맨 대변인은 성명에서 제도적 인종주의가 흑인과 원주민, 유색인들에 불이익을 안겨주었다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로 한 가지 방법은 허위 정보와 증오 발언에 맞서 싸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몬트리올 은행도 성명을 통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7월 한달간 광고를 중단하면서 증오 발언의 확산을 막기 위해 어떤 변화를 추구할 것인지 이들과 대화를 계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