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외무성 "비핵화 개소리 집어치워라"…연일 대남 비난[종합]

권정근 외무성 국장, 외교부 당국자 발언 비판
"남한, 낄 틈 없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북한이 다양한 통로를 통해 우리 정부에 대한 원색적인 비난을 연일 쏟아내고 있다.

북한 외무성은 13일 북미 대화 및 비핵화 노력을 언급한 남한 당국자의 발언을 비난했다. 권정근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은 이날 남측이 중재자를 자처하며 '북미대화 조속 재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한 발언과 관련해 담화를 내고 "비핵화라는 개소리는 집어치우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조선중앙통신의 보도로 전해졌다. 권 국장은 "조미(북미) 사이의 문제, 더욱이 핵 문제에 있어서 논할 신분도 안 되고 끼울 틈도 없는 남조선 당국이 조미대화의 재개를 운운하는 말 같지도 않은 헛소리를 치는데 참 어이없다"고 했다. 또 "1년 전에도 북미 사이에서 썩 빠지라고 충고를 준 것으로 기억하는데, 지금까지도 끼어들 명분을 찾는 아랫동네 사람들의 모습이 초라하다"며 거친 말을 내놨다.

권 국장은 "북미대화가 없고 비핵화가 날아간 것은 중재자가 없어서가 아니라 비핵화를 위한 여건 조성이 안 됐기 때문"이라며 북미대화의 중재자 혹은 촉진자를 자처했던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이어 남측을 "비핵화가 실현되자면 어떤 조건이 성숙되여야 하고 얼마나 많은 산들을 넘어야 하는지 그 개념조차 모르는 팔삭둥이"라며 "앵무새처럼 비핵화를 운운해대는 꼴을 보면 이렇게도 아둔한가 하는 생각을 금할 수 없다"고 비난을 이어갔다. 그는 남측을 향해 "우리를 상대하려면 많은 고심을 하고 다른 방법을 찾아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최근 미국 및 한국과의 갈등을 키우고 있는 모습이다. 전날 리선권 외무상은 담화를 통해 "우리의 전략적 목표는 미국의 장기적인 군사적 위협을 관리하기 위한 힘을 키우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외교부가 입장을 내자 권 국장이 정면 반박한 것이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이날 대북전단 살포를 강하게 규탄했다. 노동신문은 "대규모 합동군사연습도 엄중한 위협이었지만 그보다 더 위험한 것은 최고 존엄에 대한 중상 모해 행위"라며 "이 도발적 망동은 가장 악랄할 도전, 선전포고로 절대로 용서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전날 장금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장은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이제부터 흘러가는 시간들은 남조선 당국에 있어서 참으로 후회스럽고 괴로울 것"이라며 "이번 사태를 통하여 애써 가져보려 했던 남조선 당국에 대한 신뢰는 산산조각이 났다"고 말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