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여야 원내대표에 '일하는 국회' 당부

"1년 내내 국회 열려있으면 좋겠다"
"사면이라는 단어는 나오지 않았어"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여야 원내대표 오찬 회동에 앞서 김태년 원내대표(가운데), 주효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여야 원내대표에게 '일하는 국회'를 간곡히 당부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께서 1년 내내 (국회가) 열려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셨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김 원내대표는 "저는 '협치는 선한 의지만으로는 안되는 것 같다'라고 말씀드렸다"라면서 "선한 의지에 기대는 것만으로는 해결이 안 되고 제도와 시스템하에서 협치가 이뤄지는 것이라고 (대통령에) 말씀드렸다"라면서 회동 발언 내용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 두 사람이 대화와 협상을 중시하는 분들이라 기대가 크다"라면서 여야 협치를 강조했다고 김 원내대표가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제가 국회법에 정해진 시간에 정상적으로 국회를 개원했으면 좋겠다고 말씀드렸다"라면서 "주 원내대표도 협조하고 싶다고 말씀해주셨다"라고 설명했다.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국회가 제때 열리고 제때 법안 처리를 해주시면 업어드리겠다"라고 했다고 김 원내대표가 전했다.

이날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한 논의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원내대표는 "사면이라는 단오는 나오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