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이 조국 보도 비판? 다시 불거진 KBS 시청료 거부 움직임

최강욱, 조국 관련 보도 비평 방송 출연 논란
최강욱 "기자는 진실만을 추구해야 한다"
KBS 공영노동조합 "패널 선정은 피했어야"
KBS 수신료 자동납부 거부 목소리 거세
최강욱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전 대통령공직기강비서관)이 KBS 미디어비평 프로그램 ‘저널리즘 토크쇼 J’에 출연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관련 언론보도에 대해 비판하자 이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최 당선인은 10일 '저널리즘 토크쇼J'에 출연해 KBS의 과거 조 전 장관 관련 보도를 비판했다.최 당선인은 "사회적 신뢰와 존경을 받는 직업에 학자 법조인 언론인을 들 수 있다"면서 "이 직종의 공통점은 진실을 추구하는 데 있다"고 전제했다.

이어 "(이들 직업은) 먹고 사는데 바쁜 사람들을 위해 세상에 빛과 소금이 되는 역할을 하기 위해 진리를 깨우쳐주고 진실을 알려준다는 사회적 합의가 있다"면서 "소중한 기대를 저버리고 진실 훼손한다면 직책을 내려놓아야 한다. 진실 추구 사명감이 사라진다면 돈 많이 받는 곳에 가서 양심 파는 일을 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될 수 밖에 없는 것은 현재 최 당선인이 조 전 장관 아들의 로펌 인턴 증명서를 허위 발급한 혐의로 기소된 상태라는 점이다. 검찰의 기소내용을 부인하고 있는 그가 '조국 사건'에 대한 편향된 입장을 전하는 것은 당연한 상황이었다.최 당선인의 '저널리즘 토크쇼J' 출연을 놓고 내부 구성원들의 갑론을박도 이어졌다.

KBS 공영노동조합은 즉각 성명을 내고 "피고인 신분이라면 한쪽으로 치우칠 염려가 있는데 방송심의규정에 따른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도 이 같은 패널 선정은 피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KBS 기자인 성 모 전 사회부장은 보도국 전용 게시판에 "조 전 장관 사건의 일부 관여자로 기소됐고, 누가 보더라도 (조 전 장관의) 최측근인 사람을 불러 당시 관련 보도를 평가하게 하는 건 저널리즘 비평이라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KBS 외부 모니터링 요원도 '균형감 부족'을 지적하는 등 안팎에서 비판이 일고 있지만 사측은 이와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저널리즘 토크쇼J' 제작진은 "이번 총선에서 언론 개혁을 공약으로 내건 유일한 당선인이었기 때문에 '언론 개혁'을 주제로 한 토크에 적합한 출연자라고 생각해 섭외했다"며 "최 당선인이 본인 사건에 대해 언급은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KBS 방송제작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재판에 계류 중인 사안에 대해 영향을 미치거나 그 사안에 관련된 사람은 출연할 수 없다’고 돼있다. KBS 외부 모니터링 요원은 11일 이 방송에 대한 의견에서 ‘최 당선인은 청와대에서 일을 했고 조국 재판과도 관련돼 있는 인물이다 보니 그가 출연한 것이 균형감 부족으로 보일 수 있었겠음’이라고 적시했다.
재판 출석 전 발언하는 최강욱 전 청와대 비서관 (사진=연합뉴스)
최 당선인은 2017년 10월 자신이 변호사로 일하던 로펌에서 조 전 장관의 아들이 10개월 동안 매주 2회씩 인턴 활동을 했다는 허위 증명서를 발급한 혐의로 기소됐다.

최 당선인의 KBS 출연 논란에 한동안 잠잠했던 KBS 수신료 자동납부 거부 목소리도 다시 제기됐다.

시청자들은 "기소된 최강욱이 KBS에 나와서 자기변론을 하는 KBS의 편파방송을 보고 시청료를 환불받고 싶었다", "최강욱을 출연시킨 kbs의 의도는 무엇인가. 시청료거부 방법 없나", "국민방송이라고하는 KBS가 최강욱이 같이 검찰의 기소된자를 방송의 중립성이 요구되는 프로에 출연시킨다는 자체가 정권 니팔수 방송국이리는 것을 충분히 의심할 수 있는 문제다. 시청료가 아깝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고 국민을 위해 존재해야하는 KBS가 정치권력 등에 편승해 국민의 알권리를 무시하는 왜곡보도를 일삼는다"며 수신료 납부를 거부하는 청원글이 이어지고 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