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윤상현 '통합당 총선 참패 진단' 세미나 열어

윤상현 "주먹구구식 공천으로 패배는 예견
전문가들 한목소리로 "보수,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윤상현 무소속 의원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4.15 총선 평가와 야권의 향후 과제 세미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미래통합당의 4·15 총선 참패를 진단하는 세미나가 개최됐다. 이번 세미나는 통합당이 아닌 무소속 윤상현 의원이 직접 주최했다.

윤 의원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4·15 총선 평가와 야권의 향후 과제' 세미나를 열고 통합당의 총선 패배 원인을 진단했다. 아울러 향후 통합당이 나아갈 길에 대한 과제도 논의했다.이날 자리에서 윤 의원은 "여론조사도 없는 공천은 처음이었다"라면서 "더불어민주당은 과학적 공천을 했지만 우리는 돌려막기에 주먹구구식 공천을 했다"라고 밝혔다.

앞서 윤 의원은 지난 4·15 총선 당시 당의 공천 과정에 부당함이 있었다고 지적하면서 탈당을 선언,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됐다.

이어 "잠재적 대권 후보군이 참 많은데 다 험지에 출마했다. 패배는 예견돼 있었고, 이를 예견하지 못했다면 그 의원의 수준은 정말 낮은 것"이라며 "당 지도부가 수도권 메시지와 전략이 없었고 영남권에 안주하려고 했다"라고 덧붙였다.그는 "지난 1월 의원총회를 하는데 사람들이 한숨만 푹푹 쉬었는데 그 장면을 동영상으로 찍어서 국민들에게 보여주고 싶었을 정도"라며 "원내대표가 못한다고 삿대질을 하고, 장외투쟁을 하자고 하는데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회장(대표목사)이 이끄는 집회와 연합투쟁하자는 말에 박수를 쳤다"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또 통합당이 계파 문제를 청산하지 못했다면서 "황교안 전 대표에게 친박들 자리를 한번 만들어달라고 했는데 아예 자리 자체를 못 만들어줬다"라며 "친박을 극복하고 탄핵을 평가하는 리더십의 한계를 너무 느꼈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윤 의원이 주최한 세미나에는 강원택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 가상준 단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김형준 명지대 교양대학 교수가 참석해 총선 패배의 원인을 분석하고 보수 재건의 방향을 제시했다.강 교수는 "이번 선거는 보수정당이 국회의원 선거 이후 제일 적은 의석을 확보했다는 큰 의미가 있는 선거"라고 평가하면서 "보수가 근본적으로 바뀌지 않고 시대의 변화에 따르지 않으면 정치적으로 도태될 수 있다는 게 이번 선거의 의미"라고 분석했다.

강 교수는 또 "'자유'를 중요시하는 보수 세력이 왜 인권 자유화 같은 중요한 가치를 진보진영의 전유물인 것처럼 넘겨줘야 하는가"라며 "약자의 아픔이나 고통에 대해 고민하는 모습이 취약했다. 원래 자유주의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진보의 가치를 배격하는 게 아니라 포용해야 전체 유권자의 40%를 차지하는 중도를 다시 불러올 길이 열린다"라며 "보수가 가야 할 제3의 길은 진보 우파"라고 주장했다. 이어 "친박이 폐족 선언하지 못한 게 가장 결정적이고 변화된 것이 없다는 것"이라며 "보수가 처한 핵심사항을 반영해 '보수 참회록'을 써야 한다"고 제안했다.이 교수는 "야권이 근본적 변화를 이뤄내지 못한다면 2022년 대선도 어려울 것"이라며 "통합당이 반공당, 강남당, 태극기당이라고 하는 인식이 굉장히 강한데 이 틀을 깨지 않는다면 앞으로 변화라는 걸 주지 못한다"고 했다.

가 교수는 "폐족들이 망하면서 지금 상황에서 당권 등을 두고 싸우고 있는 것이 굉장히 우습다"며 "5·18 민주화운동, 세월호, 탄핵 부정, 선거 개표 부정 등 사회적으로 합의된 사안을 상대에 상처를 줄 수 있게 끄집어내는 극소수 유튜버에 의해 좌지우지되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