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 하반기 코로나19 혈장치료제 상용화

GC녹십자가 올해 하반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혈장 치료제를 상용화한다. 기존에 상용화한 고면역글로불린 제품을 활용하면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GC녹십자는 코로나19 혈장치료제(GC5131A’) 임상시험을 곧 시작할 계획이라고 2일 발표했다. 신촌세브란스병원 등에서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해 혈장을 투입하는 치료를 시작했다. 이미 한차례 코로나19를 앓고 난 사람의 혈장에는 코로나19와 싸울 수 있는 항체가 들어있다. 이를 투여해 싸울 힘을 키워주는 것이다.GC녹십자에서 개발하고 있는 혈장치료제는 이런 면역단백질을 골라 농도를 높인 것이다. 코로나19에 특화된 항체가 많이 들어있다. 업체는 이미 상용화해 판매하고 있는 B형간염면역글로불린 ‘헤파빅’, 항파상풍면역글로불린 ‘하이퍼테트’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기존 치료제에 코로나19 완치자 혈장만 바꾸면 되기 때문에 개발 속도가 빠르다는 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해외에서도 다케다, 그리폴스 등이 각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코로나19 혈장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연내 상용화하는 것이 목표다.

허은철 GC녹십자 사장은 "치료적 확증을 위한 임상을 조만간 시작할 것"이라며 "치료가 시급한 중증환자 치료와 일선 의료진 등 고위험군 예방 목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