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한 달간 외국인 입국 사실상 금지…'국가 자체봉쇄'(종합)

"외교·취업 외 모든 비자 효력 정지"…코로나19 확진자는 73명으로
인구 13억5천만명의 인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억제책으로 한 달간 외국인 입국에 빗장을 걸었다. 인도 보건·가족복지부는 11일 밤 공지를 통해 "13일 정오(그리니치 표준시 기준)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외교관, UN 등 국제기구, 취업, 프로젝트 비자 등을 제외한 모든 비자의 효력이 정지(suspend)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모든 외국인은 다음 달 15일까지 관광, 비즈니스, 학생 비자 등으로는 인도에 입국할 수 없게 됐다.

보건부는 피치 못할 이유가 있는 이들은 가까운 인도 대사관 등으로 연락하라고 설명했다. 인도 외교부 관계자는 외신기자단에 "이번 조치는 인도에 입국하려는 이들에게만 적용되는 것으로 안다"며 "이미 인도에 체류하고 있는 이들의 비자 효력은 유효하며 비자 연장에도 정상적인 절차가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도는 이미 전자비자 발급 중단과 기존 비자 무효화 조치 등을 통해 한국, 일본, 이탈리아, 이란, 중국 등 코로나19 주요 감염지역에서 오는 외국인의 입국을 사실상 막은 상태다.

10일에는 프랑스, 독일, 스페인 등으로 관련 조치를 확대했고, 중국, 한국, 이탈리아 등을 거쳐 오는 여행객에 대해 14일 이상 격리하는 조치도 도입하기로 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갈수록 거세지자 아예 소수의 외국인만 제외하고 외국인 입국 대부분을 아예 틀어막기로 한 것이다.

인도 일간 타임스오브인디아는 "인도가 코로나19와 싸우기 위해 한 달간 세계로부터 스스로 격리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12일 오전 기준으로 국적이나 출발지와 관계없이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는 나라는 부탄, 이스라엘, 엘살바도르 정도다. 이처럼 인구가 작은 나라가 아니라 인도 같은 인구 대국이 사실상 '국가 자체봉쇄'라는 초강수를 둔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이는 현지 의료 인프라가 매우 열악해 바이러스가 퍼지면 순식간에 통제할 수 없는 상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인도 정부가 우려했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방역 체제 강화만으로는 통제에 한계가 있는 만큼 외국인 입국 금지를 통해 감염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것이다.

인도 정부의 이날 발표에 따라 국영 에어인디아는 뉴델리-인천 노선 운항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의 뉴델리-인천, 뭄바이-인천 노선은 이미 잠정 중단된 상태다.

인도는 한동안 '코로나 안전지대'로 여겨졌으나 최근 확진자 증가세가 가팔라지고 있다.

인도 보건·가족복지부에 따르면 12일까지 집계된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73명이다.

11일보다 13명 늘었다.

직전체 확진자 가운데 인도인은 56명이며 외국인은 17명이다. 수도 뉴델리의 확진자 수는 6명으로 집계됐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