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조두순에 고위험 성폭력범 대상 심리치료 상반기 실시"

"1대1 전자감독 대상 확대…CCTV 활용해 전자 감독 한계 보완도 준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4일 아동 성폭행범 조두순과 관련, "해당 수용자에 대해서는 올해 상반기에 재범 및 고위험 특정 성폭력 사범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에 있다"고 말했다. 추 장관은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재범 위험성이 높은 조두순의 출소가 9개월 앞으로 다가왔는데 1년 전 실시한 특별심리치료 발표 이후에 어떤 변화가 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정은혜 의원의 질의에 대해 "일부 언론에서 조두순에 대한 심리치료 결과를 언급한 바 있지만, 법무부에서는 현재 그 결과를 공개하거나 제공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추 장관은 아동 성폭력범 등에 대한 처벌 강화 문제에 대해서는 "형량을 대폭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다른 살인죄나 이런 죄의 법정형과 좀 비교를 해볼 필요가 있고, 헌법상 평등·비례의 원칙도 고려해서 좀 더 신중하게 논의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19세 미만을 대상으로 성폭력을 범한 전자 감독 대상자 중 성범죄 전력이 3회 이상이고 정신 질환 전략이 있는 18명에 대해 1대 1의 전자 감독을 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그 대상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성범죄 피해자와 가족을 제대로 보호하기 위해 기존 주거지나 직장 등 장소 중심의 접근금지 방식을 피해자 위치 기준으로 가해자가 접근하면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게 시스템을 바꿔 제대로 피해자를 보호하겠다"면서 "어디에 있는지는 알지만 뭘 하는지는 모르는 전자 감독의 한계도 보완하기 위해 폐쇄회로(CC)TV 활용하거나 하는 다양한 방법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