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 내기만하면 누구나 보험 가입할 수 있다고?

삼성생명과 함께하는 보험톡톡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끼고 다니는 사람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처럼 예방도 중요하지만, 어떠한 질병이 이미 발병했다고 가정하면 발병 뒤부터는 적절한 치료와 함께 보험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보험에 대한 오해 중 하나가 ‘보험료만 내면 언제든 가입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몇 가지 조건이 선행돼야만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진다.보험 계약은 법률적으로 ‘불요식의 낙성계약’에 해당한다. 다시 말해 계약의 체결을 희망하는 사람과 보험사 사이에 합의가 이뤄져야만 성립한다. 보험사가 계약 자체를 거부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보험가입 거절을 피할 수 있을까?

먼저 가입하고자 하는 상품의 가입 가능 나이를 따져 봐야 한다. 종신보험의 경우 대부분의 보험사가 만 15세 이후부터 최대 60~70세까지만 가입이 가능하다. 보험 가입을 원한다면 때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두 번째로는 건강을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흔히들 치료 이력만 없으면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건강검진 결과만으로도 가입이 거절되기도 한다.종신보험에선 간 수치와 당화혈색소 등이 정상 범위를 벗어난다는 혈액검사 결과로 인해 가입이 거절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일부 보험사는 거절사유의 절반 정도가 건강검진 결과로 인한 거절인 만큼 보험에 가입하고자 할 때는 자신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중요하다.

또한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사 외에 다른 회사에 보험금 지급을 청구한 경험이 있다면 해당 내용(진단명 및 치료 내용) 등은 반드시 청약할 때 보험사에 고지해야 한다. 고지를 통해 보험료가 할증되거나 일부 보장 항목이 제외될 수는 있으나, 보험사에서 다시 고지 및 서류 등을 요청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보험사 자체 인수 기준이다. 보험사는 각자의 경험률을 가지고, 즉 수년간의 각 보험사 경험치를 바탕으로 심사를 거쳐 보험계약의 인수 또는 거절을 결정하게 된다. 대표적인 것이 병력심사와 재정심사다. 병력심사는 해당하는 질환에 대한 위험률을 토대로 인수조건을 고객에게 제시하는 것이다. 재정심사는 사고 시 예상손실 대비 과도한 금액을 청약한 경우 추가적인 심사과정을 거쳐 일정 수준 이상의 재정상태를 확인한 이후에야 보험가입을 허용하는 것이다.그 외에도 청약에 필수적인 서류를 미비한 경우, 실손보험을 중복 가입한 경우 등은 인수가 거절될 수 있다. 보험 가입이 거절되지 않도록 챙겨야 할 부분을 다시 한번 정확하게 짚어보고, 사전에 심사를 거친 뒤 보험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삼성생명 제공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