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연구원 "한일 무역갈등서 한국이 판정승했다”

민주연구원 "일본 수출규제 국내 영향 미미"
일본 수출실적이 더 큰 폭으로 감소
한일 갈등 장기화되면 일본 경제에 악영향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1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 경제정책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일본 수출규제 조치가 국내 산업에 미친 영향은 미미하다고 밝혔다. 민주연구원은 한일 갈등이 장기화 될 경우 오히려 일본 경제 하방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최환석 민주연구원 연구위원은 23일 정책브리핑 보고서를 통해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실적은 한국의 대일(對日) 수출실적보다 2배 이상 큰 폭으로 감소했다"며 "양국 무역갈등 중간평가는 사실상 한국의 판정승"이라고 밝혔다.보고서에 따르면 국민들의 자발적인 불매 운동으로 맥주 등 일본산 주요 소비재 판매량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일본 맥주 수입액은 지난해 9월 674만 9000달러에서 올해 9월 6000달러로 99.1%나 감소했다.

관광 분야에서는 한국의 일본 관광객 수가 급감하면서 규슈, 홋카이도, 오사카 등 일본 지방 소도시를 중심으로 상당한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일본 관광객 수는 지난 7월 59만 3000명에서 8월 30만 8000명, 9월에는 20만 1000명까지 감소했다.최 연구위원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발표한 지난 10월 경제동향을 인용해 "이에 반해 일본의 수출규제가 국내 산업 생산에 끼친 영향은 현재까지 제한적"이라고 주장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