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태풍 또 오나…괌 남동쪽 열대저압부 발생

기상청 "일본 향할 가능성 커…우리나라 영향은 지켜봐야"
가을 태풍이 또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이 태풍은 일본 방향으로 갈 것으로 보이지만, 한국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26일 기상청에 따르면 전날 오후 3시께 괌 동남동쪽 900여㎞ 해상에서 태풍의 전 단계인 열대저압부가 발생했다.

이 열대저압부는 이날 오전 9시 현재 괌 남동쪽 약 400㎞ 해상에 있다.열대저압부는 이번 주말에 태풍으로 발달할 가능성이 있다고 기상청은 전했다.

기상청은 "구체적인 경로를 예상하기는 이르지만, 북태평양 고기압이 현재 규슈 남단 등 일본 열도에 걸쳐 형성돼 있어 이 가장자리를 따라 다음 주 초중반에 이동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이어 "북태평양 고기압과 북서쪽에서 내려오는 대륙고기압의 세기, 위치 등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 변화에 따라 발생 시각과 진로 등 변동성이 크다"며 "아직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지 언급하기 이르다"고 덧붙였다.올해 들어 지금까지 발생한 태풍은 총 17개다.

이 가운데 6개가 우리나라를 직·간접으로 할퀴고 지나갔다.

1951년부터 따졌을 때 우리나라가 태풍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해는 1959년이다.총 7개가 한반도에 상륙했거나 접근했다.

올해 들어 지금까지 6개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줬다.

태풍 빈도가 1976년과 같다.이번 열대저압부가 태풍으로 발달해 한반도에 접근하면 올해는 1959년과 '공동 1위'에 오르게 된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