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내 친구 조국아, 그만하자" vs 이진경 "희룡아, 제발 그렇게 살지마"

이진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가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퇴를 촉구한데 대해 30일 "인생 그렇게 살지 마라"라며 밝혔다.

이 교수는 페이스북 글을 통해 "노동운동 접어치우고 고시 봐서 하필이면 검사 한 거야, 사회주의 붕괴 탓이려니, 또 나름 생각이 있어서려니 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이 교수는 "그러다 정치 좀 해보겠다고 하필이면 한국당 전신에 들어간 것도 뭔가 사정이 있으려니 했다"면서 "친구라면 생각이나 행동이 달라도 뭔가 이유가 있으려니 믿고 기다려주어야 한다고 나는 지금도 믿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근데 법을 전공했다는 사람이 확인된 거라곤 하나도 없는 기레기 기사와 그걸 따라가며 만들어진 여론에 편승하여 '친구'란 이름으로 친구를 비난하는 건 정말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면서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우정의 이름으로 친구를 궁지로 모는데 눈치보다 기어이 숟가락 얹는 꼴처럼 우정에 반하는 추태는 없는 거 같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네가 한 말은 너 아니어도 지겨울 정도로 너무 많이들 말하고 있는 말이니 특별히 새로울 것도 없고 친구의 충직한 충언이라 할 것도 없는 말 아니냐?"면서 "정치도 좋고 계산도 좋지만 그래도 그렇게까지 해야 되겠니? 네가 참 무서운 사람이란 생각이 새삼 든다"고 말했다.마지막으로 "말해도 듣지 안겠지만 그래도 한마디 하고 싶다. 제발 그렇게 살지 마라"고 덧붙였다.

앞서 원 지사는 27일 자신의 유튜브 방송을 통해 조 후보자에게 "나름 순수했던 우리 동시대 386(세대를)을 욕보이지 말고 부끄러운 줄 알고 이쯤에서 그만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제가 친구로서 조국 후보에게 권한다. 대통령이 강행해 문재인의 조국이 될지 모르지만, 국민의 조국으로서는 이미 국민들이 심판을 했다"고 말했다.원 지사는 또 "(조국 후보자가) 자격이 있어서가 아니라 진영논리 편싸움에서 밀려서는 안 되기 때문에 밀고 가야 한다. 이 논리 자체가 편 가르기 진영 논리고 꼰대 집권 386의 폐해를 그대로 보여주는, 이야말로 '쌍시옷 386'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국을 민심의 이반에도 밀어붙이면 형식적인 장관이야 되겠지만 그것이야말로 정권의 종말을 앞당기는 그러한 역풍, 그리고 민심에 이반이 어마어마한 감당이 안 되는 수준으로 밀려오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교수, 원 지사와 조 후보자는 서울대 82학번 대학 동기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