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日 노하우 배워 신탁금융 키운다"

스미트러스트와 6개부문 업무협력키로
신탁·디지털·글로벌·신사업 발굴 등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신탁시장 공략을 위해 일본 미쓰이스미토모 신탁그룹(스미트러스트)과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한국보다 먼저 고령화 사회를 겪은 일본에서 신탁금융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하나금융은 지난 24일 인천 청라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일본 미쓰이스미토모 신탁그룹인 ‘스미트러스트’와 신탁금융 등 6개 부문에서 업무협력을 확대하기로 하는 협약을 맺었다고 26일 발표했다. 양사는 2014년 전략적 업무제휴를 한 이래 5년간 협력 관계를 유지해왔다. 올해부터는 신탁금융뿐 아니라 글로벌, 디지털, 자산관리, 인재교류, 신사업 발굴 등에서 협력 강도를 높이기로 했다.이번 협약은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이 주도했다. 신탁금융 노하우가 많은 일본에서 배우자는 게 김 회장의 생각이다. 일본은 2006년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노인 비율이 20%를 넘는 초고령화 시대에 진입했다. 노년층 인구가 많아지면서 신탁은행 등에 유언서 보관 및 유언 집행을 부탁해 두는 식의 서비스가 발달했다.

하나금융은 스미트러스트의 신탁 운용 경험을 배워 신탁 관련 신규 상품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상속, 증여 등 다양한 금융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하나금융은 고액자산가를 중심으로 한 프라이빗뱅킹(PB) 서비스에 강점이 있다”며 “이들 자산가가 나이 들어서도 하나금융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려면 특화된 서비스를 더 내놔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하나금융은 이밖에 글로벌 결제 서비스 ‘글로벌 로열티 네트워크(GLN)’의 일본 진출도 추진한다. 양사는 이를 위해 하나금융의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연수와 인적 교류를 하기로 합의했다. 김 회장은 “서로의 금융 노하우와 경험을 공유해 한일 금융협업의 모범 사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