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순방' 北김영남, 쿠바 국가평의회 의장과 회담

"양국 간 정치대화·지지협력 관계와 상호 관심사 의견 교환"

중남미를 순방 중인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쿠바의 국가수반인 미겔 디아스카넬 국가평의회 의장과 회담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뒤늦게 보도했다.중앙통신은 김 상임위원장이 지난달 28일 쿠바 수도 아바나에 도착했으며, 다음 날인 29일 국가이사회 청사에서 디아스카넬 의장과 회담했다고 밝혔다.

김 상임위원장은 회담 자리에서 "반제, 사회주의를 위한 공동의 투쟁 속에서 혁명적 원칙, 동지적 의리에 기초한 두 나라 사이의 관계가 더욱 강화 발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디아스카넬 의장은 이달 초 방북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만났던 것을 언급하며 "조선 인민의 혁명 투쟁을 계속 승리적으로 영도해 나가시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회담에서는 "두 나라 사이의 정치적 대화와 지지협력 관계, 쁠럭불가담(비동맹) 운동을 강화 발전시켜나갈 데 대해서와 호상(상호) 관심사로 되는 문제들에 대한 의견이 교환됐다"고 중앙통신은 전했다.또 회담이 '동지적'이며 '친선적'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고 덧붙였다.

회담에는 박태성 노동당 부위원장과 마철수 쿠바 주재 북한대사, 브루노 로드리게스 외교부 장관 등이 배석했다.

중앙통신은 별도 기사를 통해 김 상임위원장이 같은 날 쿠바 국가이사회청사에서 살바도르 발데스 메사 국가평의회 수석부의장도 만나 담화했다고 전했다.발데스 메사 부의장은 김 상임위원장을 비롯한 북한 대표단을 위한 환영 연회도 마련했다.
북한과 쿠바의 최고위급 교류는 디아스카넬 의장이 이달 4∼6일 북한을 방문한 지 한 달도 되지 않아 다시 이뤄진 것이다.

당시 김정은 위원장이 디아스카넬 의장을 파격적으로 환대하며 '사회주의 혈맹'으로서의 밀착 관계를 과시했고 김영남 상임위원장도 디아스카넬 의장과 회동했다.이밖에도 리수용 노동당 부위원장(7월)과 최룡해 당 부위원장(8월)의 쿠바 방문, 메사 수석부의장의 북한 정권수립일 기념 방북(9월) 등 최근 양국은 거의 1∼2개월 간격으로 최고위급 교류를 이어가며 친선을 다지는 양상이다.

베네수엘라, 쿠바 공식 방문 일정을 마친 김 상임위원장은 1일(현지시간) 열리는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AMLO·암로) 멕시코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을 무대로도 중남미 국가들과의 관계 활성화를 모색할 전망이다.

취임식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특사로 참석하고, 이방카 트럼프 미 백악관 선임 보좌관도 참석할 예정이어서 남북, 북미 간 고위급 접촉도 이뤄질 지 주목된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