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조성진 부회장 "연말에 로봇사업 사람·조직 많이 보강될 것"

독일 IFA서 기자간담회…"인공지능은 반드시 가야할 길" 강조

LG전자 대표이사 최고경영자(CEO) 조성진 부회장은 31일(현지시간) 인공지능(AI)과 로봇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로봇 쪽은 올해 연말 사람이나 조직 부분이 많이 보강될 것"이라고 밝혔다.조 부회장은 이날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한 'IFA 2018' 행사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다만 조 부회장은 작년 연말 전사 차원에서 AI·사물인터넷(IoT) 융복합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융복합사업개발센터를 만들고 기존 신사업 관련 조직을 'A랩'으로 통합한 사례 등을 언급하며 "전자 부문은 지난해 연말 미래(사업) 쪽으로 조직(체계)을 많이 돌려놨다.

전자 쪽은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조 부회장은 이날 오전 IFA 개막 기조연설 때에 이어 기자간담회에서도 AI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아날로그 시대가 디지털로 변했듯, 디지털이 인공지능 시대로 변할 것이란 확신이 있다"며 "인공지능은 우리가 하면 하고, 안 하면 안 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고 말했다.

'올해 초 미국 CES(소비자 가전전시회)와 비교해 IFA에서 달라진 LG전자의 AI 제품군이 무엇이냐'는 질문엔 "작년 IFA보다 올해 CES에서, 또 이번 IFA에서 (AI가 적용된) 제품 카테고리(범위)가 넓어졌다"며 "올해 거의 1천만 대 이상의 제품에 와이파이를 심었다"고 했다.특히 로봇사업에 대해선 4가지 제품군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조 부회장은 기존에 언급해온 세 부류의 제품군(홈 로봇·공공 및 상업용 로봇·산업용 로봇)에, 이번 IFA에서 처음 공개한 'LG 클로이 수트봇'에 해당하는 웨어러블 로봇 제품군까지 추가한 것이다.

그는 "작년과 올해 합쳐서 일곱 군데 정도를 M&A(인수·합병)하거나 협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특성에 따라 (협업을) 더 활발하게 진행할 것 같다"고 말했다.LG전자가 올해 IFA에서 유럽 론칭을 공식화한 프리미엄 빌트인(붙박이)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에 대한 성공 의지도 확실히 드러냈다.

조 부회장은 "(사업 성공까지) 한국과 미국보다 유럽이 시간은 가장 오래 걸릴 것 같다"며 녹록지 않은 도전 과제임을 밝혔다.

그러나 조 부회장은 "우리의 프리미엄 제품을 소화할 시장이 한정돼 있기 때문에 유럽시장에서 (빌트인 가전 사업이) 꼭 성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LG전자에 '아픈 손가락'인 스마트폰 사업에 대해선 "밖에서 보기엔 더디다고 생각하겠지만 잘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자평했다.조 부회장은 "(스마트폰 제품군에서) 프리미엄과 그 밑의 중가형, 그 밑에 미드로(mid-low) 제품, 그 밑에 염가형으로 구성비가 제대로 잡혔다"면서 제품 포트폴리오 변화가 수익구조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 기대했다.
/연합뉴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