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장관 "北 일정·상황 감안해 9월 평양정상회담 합의"

사진=연합뉴스
남북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3일 평양 정상회담의 일정과 관련해 "구체적인 날짜는 여러 가지 좀 더 상황을 보면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고위급회담이 끝난 뒤 남북 정상회담 개최 일정 등과 관련해 북측과 충분히 의견을 교환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9월 안에 평양에서 정상회담 개최하고 의미 있는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양측간 협력하기로 합의했다"면서 "가을 정상회담은 일단 준비에 착수했다고 표현해도 틀리지 않다"고 설명했다.조 장관은 당초 기대와 달리 구체적인 일정이 잡히지 못한 이유에 대해서 "초청하는 북측의 입장이 어떤가가 상당히 중요하다"면서 "일단 가급적 빨리하자는 방향에서 논의됐지만 북측의 일정과 상황들을 감안할 때 9월 안에 평양에서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8월 말 정상회담이 가능성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잠정적인 개최 날짜도 없느냐'는 질문에는 "협의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고위급회담 북측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남북정상회담 일정과 관련해 "날짜가 다 돼 있다"고 말해 잠정 합의가 이뤄진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조 장관은 정상회담 의제 관련 논의가 진행됐는지와 관련해 "정상회담 관련해서 실무회담도 해야 하고 의제 문제 관련해서 양측 간 의견교환이 있었다"면서 "구체적인 것은 북측과 협의해 나가면서 결정되는 대로 말하겠다"고 말했다.조 장관은 '북측이 철도 착공식 개최 등을 요구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지금 상황에서 북측이 제기한 것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즉답을 피했다. '북측이 여종업원 송환 문제를 제기했느냐'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사안을 말씀드리기보다 인도적 문제나 남북관계 발전 위해서 양측 간에 풀어나가야 할 문제가 있다면 잘 풀어나가자 정도의 언급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