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프집에 간 文대통령‥`최저임금 갈등` 수습 행보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들을 직접 만나 민생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사회적 갈등을 의식한 행보로 풀이됩니다.권영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26일) 저녁 서울 광화문의 한 호프집을 깜짝 방문했습니다.`정부와의 간담회`로 알고 호프집을 찾은 참석자들은 놀란 기색이 역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26일 퇴근길 국민과의 대화)

"요즘 최저임금, 또 노동시간, 우리 자영업, 그리고 또 고용,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 아주 심각하게 이야기하고 있는 그런 상황이어서 그런 말씀들을 듣고자 자리를 마련했습니다."이 자리에 초청된 자영업자와 중소기업 사장, 청년구직자 등은 정부를 향해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특히 최저임금 인상으로 자영업자와 노동자간 갈등을 비롯해 다양한 애로사항이 쏟아졌습니다.

이종환 / 음식점주"정부에서 정책을 세울 때 생업과 사업을 좀 구분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식당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생계형 자영업자거든요. 사실 근로자만도 못합니다. 그런데 그 정책을 사업가하고 같이 되니까는 참 이게 힘든 거죠."

최저임금 인상으로 소득분배가 제대로 안이뤄져 식당 주인이 식당 직원보다 못 버는 경우가 많다는 얘깁니다.

한 중소기업 사장은 "최저임금 1만원 달성보다 그 이후가 중요하다"며 중장기적 정책 접근을 건의했습니다.

그리고 편의점주는 가맹점 불공정 계약 문제를 지적했고, 청년구직자들은 더 많은 일자리를 주문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정부가 노력할 것을 다짐하며 국회 입법도 촉구했습니다.

특히 "구조적 개혁은 힘들다. 그래도 시간 지나 정착이 되면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정책고수 원칙을 강조했습니다.

청와대는 최저임금 인상과 소득주도성장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감안해 "앞으로 경제주체들과의 소통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경제TV 권영훈입니다.

권영훈기자 yhkwon@wowtv.co.kr

한국경제TV 핫뉴스




ㆍ티몬, 초소형 전기차 `다니고` 100대 선착순 판매 개시

ㆍ강성훈 박소현, 카메라 꺼진 줄 모르고 포옹하다…`들통?`

ㆍ개리 아내, `아무도 몰랐다`…10살 연하 리쌍컴퍼니 직원?

ㆍ손예진 나이?…"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ㆍ낸시랭 “올해 한국 떠날 것, 다른 나라서 인생 2막”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