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사전투표…이재명-김부선 스캔들 의혹에 주진우 기자 침묵 언제까지

이재명-김부선 스캔들 의혹에 공지영 가세
"2년전 주진우 기자가 겨우 막았다고 해"
이재명 "증거 있나. 근거 가지고 얘기해야"
주진우 기자 선거 끝날때까지 침묵 이어갈까
8일부터 양일간 사전투표가 시작된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와 배우 김부선 간 들불처럼 번진 스캔들 의혹 관련해 선거판이 논쟁으로 뜨겁다.

이 후보는 "사실이 아니다. 증거가 있느냐. 선거가 끝난 후 책임을 묻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며 공 작가는 "진리가 나를 고단하게 하지만 하느님만 보고 가겠다"며 자신이 들은 얘기가 진실임을 강조했다.그렇다면 공 작가에게 해당 사건 관련 말을 했다는 주진우 시사인 기자가 나서야 논쟁을 끝낼 수 있는 상황이다.
사전투표하는 이재명 후보 (사진=연합뉴스)
7일 공 작가는 트위터에 "오늘 밤부터 더 심하게 저에 대한 공격이 들어올 거라 예상한다"며 "늘 듣던 욕을 제 사생활까지 합쳐 또 듣겠구나 각오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이혼한 상처가 왜 비난받아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 보고 들은 걸 말했고 그다음은 시민들, 시간들, 신께서 알아서 할 일이다. 대학 때는 진리가 우리를 서대문 경찰서로 인도하더니 이제 진리가 저를 고단하게 한다. 그래도 작가의 조국은 진실이고 작가의 친구도 진실이다"고 강조했다.공 작가는 이어 "걱정해주신 분들 고맙다. 세상에는 참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산다. 모두 어찌 저와 같겠냐. 한가지 하느님만 믿고 간다. 그분이 날 어떻게 보시는지만 생각한다. 다른 것들은 구름을 잡는 것보다 허망하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공 작가는 이 후보의 스캔들 논란을 언급하며 "2년 전 주진우 기자와 차를 타고 가다가 차기 대선 주자 이야기가 나오게 됐다. 주 기자가 정색을 하며 ‘김부선하고 문제 때문에 요새 골머리를 앓았는데 다 해결됐다. 겨우 막았다’는 얘기를 했다"고 주장했다.
주진우 기자 페이스북
공 작가는 "이 후보는 모든 걸 부인하고 김부선씨는 허언증 환자에 관종으로 취급받고 있는 분위기였다. 김 씨를 한 번도 본 적 없지만 그래도 내가 보고 들은 게 있는데 그냥 침묵하는 것은 비겁하다 생각했다"고 말했다.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6일 TV조선 ‘강적들’에서 김 씨와 전화통화를 언급하며 "(주 기자가)진실을 알고 있다. 김부선이 자기의 상황을 이야기해서 알고 있고, 주 기자의 목적은 진실을 덮으려고 중재한 것"이라며 "이 문제는 한 개인의 치정 문제를 넘어서 권력을 이용한 협박이 새로운 변수로 등장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여배우 본인은 고소해줄 것을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그러면 마지못해 진실을 이야기 할 기회가 얻기 때문이다. 본인이 생각할 때는 ‘진실이 다 드러나기 때문에 나를 고소를 절대 못 한다’고 생각한다. 아니나 다를까 (이 후보가)고소하겠다고 했다가 입장을 바꿔 여배우와 주 기자한테 위로를 전한다고 했다. 여배우를 더 이상 자극하지 않기 위해 불 끄는 작전"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후보는 김 씨와의 스캔들을 거듭 부인하며 "당시 주 기자와 통화한 일도 없고, 그쪽에서 사과하니까 그걸로 종결한 게 전부다. 김 씨와는 변호인과 의뢰인의 관계일 뿐이라 사무장과 면담을 시킨 일이다"라는 주장을 되풀이했다.이어 7일 방송된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에 출연해 "관심들이 많은 것 같은데,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사실이 아니다. 사실이 아니고 원래 정치 세계에는 이런 저런 말들이 많기 마련인데. 우리가 하나 분명히 해야 될 것은 근거를 가지고 얘기하는 게 좋다. ‘이런 설이 있으니까 아니라는 걸 증명해라’ 이러는 건 옳지 않다"고 반박했다.

정작 나서야 할 주 기자는 이명박 전 대통령 사건이나 삼성 관련 비판을 이어갈 뿐 이 후보와 김 씨간 스캔들에 대해서는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네티즌들은 입을 닫고 있는 주진우 기자에게 "기자로서 명예를걸고 바른말 해라 (bk73****)", "지들 편에 불리한건 침묵하고 보수 쪽은 흠집 하나만 있어도 난리. 정의로운 척은 혼자 다하다가 왜 침묵하나 (wndd****)", "기자가 기사를 막으면 그게 기자? (kjeu****)", 이명박 일로 진짜 정의롭다고 생각했는데.. 침묵하는거 보니 (s_hy****)", "증거는 제시 안하니 누가 진실인지 알 길이 없다. 나중에 결론 나면 누군가는 거짓말 한 것이 밝혀질 것이고 그땐 모든 걸 책임져야 한다 (youk****)"는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