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트럼프와 단독회담… 北과 꼬인 매듭 풀까

22일 韓·美정상회담 어떻게

문 대통령, 트럼프와 배석자 없이 만남
김정은과 '도보다리 밀담' 전할듯

청와대, 北 잇단 강경발언에 곤혹
남북정상 핫라인도 한달째 '침묵'
문재인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배석자 없는 단독회담을 한다고 청와대가 18일 밝혔다.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1 대 1로 만나 교착국면에 빠진 미·북 정상회담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시도다. 이 자리에서는 4·27 남북한 정상회담 당시 판문점 도보다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나눈 40여 분간의 밀담 내용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21~24일 1박4일 일정으로 ‘원포인트’ 미국 방문에 나선다. 트럼프 대통령의 초청에 따른 실무 방문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번 방미의 목적은 명확하다”며 “참모 배석 없이 정상 간 소통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남북 정상 간에는 우리가 가야 할 길에 대해 교감이 돼 있다”며 “그런 교감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직접 전달하는 게 미·북 회담의 성공을 위해서도 굉장히 긴요하다”고 설명했다.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은 “두 정상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이행방안을 깊이 있게 협의할 예정”이라며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이행할 경우 밝은 미래를 보장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방미 기간 조미수호통상조약 체결 130년을 기념해 복원된 주미대한제국공사관도 방문할 예정이다.청와대는 지난 17일 북한이 남북 고위급회담의 중단 선언과 함께 한국과 미국을 향한 강경 발언을 쏟아내고 있지만 직접 대응을 자제하고 있다. 대신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중재자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청와대는 북한의 일방적인 남북 고위급회담 중단 선언과 미·북 회담의 취소 위협에 “(현재로선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말밖에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 불필요한 논란을 차단하기 위해 정면 대응을 삼가는 모습이지만 북한의 연이틀 강경발언으로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전날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북한이 제기한 문제에 대해 역지사지의 자세로 이해하는 게 좋겠다”며 ‘달래기’에 나섰는데도 북한이 한국과의 대화 재개를 완강히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남북 정상 간 핫라인(직통전화) 역시 개통된 지 한 달이 됐지만 울리지 않고 있다. 북한이 의도적으로 정상 간 통화를 피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금 상황이 우리가 가는 길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최대한 냉정하게 관리해나가자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