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LNG선 2척 추가로 누적 수주 2조 돌파… 정성립 사장 연임도 '청신호'

LNG선 호황사이클 진입에 1위업체 '수혜'
정성립 사장 4개국 돌며 수주 진두지휘
마땅한 대안없어 연임에도 탄력
"올해 단일 조선소 최대 매출 기록할 것"
일손 부족한 옥포, 4년만에 신입 채용추진
대우조선해양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척을 수주해 올 들어 누적 수주액이 2조원을 돌파했다.

대우조선은 그리스 선주 알파가스로부터 LNG선 2척을 3억7000만달러(약 4000억원)에 수주해 2020년 말 인도할 예정이라고 29일 발표했다. 올 들어 누적 수주액은 19억2000만달러(약 2조600억원)로 늘었다.LNG선 분야 세계 1위인 대우조선은 LNG선 시장이 호황 사이클에 진입하면서 수혜를 볼 전망이다. 영국 조사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전 세계 LNG선 수주잔량 115척 가운데 가장 많은 41척(35%)을 만들고 있다.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도 직접 LNG선 수주에 공을 들였다. 올 들어 영국 그리스 싱가포르 등 4개국에 총 6회 21일간 해외 출장을 다녀왔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6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고 지난 23일 관리종목에서 해제됐다. 작년 자구계획도 초과 달성하면서 정부와 채권단은 경영 성과를 내고 있는 정 사장의 연임을 지지하고 있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일부 정치권이 정 사장 연임을 반대하고 있지만 대안 후보군도 결격사유가 많이 드러났고 노조도 '낙하산 인사'에 반대하고 있어 교체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정 사장은 “올해 매출 10조원을 달성해 단일 조선소로는 국내 최고 실적을 기록할 것”이라며 “4년 만에 신입사원(40~50명) 채용에도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일감이 부족한 다른 조선소와 달리 대우조선은 최근 수주가 늘면서 도크에 일할 사람이 부족해지자 노조에서 채용을 늘려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