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증권사 주총 '슈퍼데이'…연임·신임 CEO는?

왼쪽부터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사장·김해준 교보증권 사장·나재철 대신증권 사장·이진국 하나금융투자 사장(사진=각사, 한국경제 DB)
증권사들의 주주총회 시즌이 막을 올린 가운데 22일에는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등 6개 증권사의 주총이 한꺼번에 몰렸다. 올해는 다수 증권사의 대표이사 임기 만료에 따라 대표이사의 연임과 신규 선임이 진행됐다.

이날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교보증권, NH투자증권, 키움증권 등 5개 증권사는 주주총회를 열고 대표이사의 연임·신임 안건을 처리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주주총회를 거쳐 유상호 사장의 11번째 연임을 확정했다. 연임이 결정되면서 유 사장은 올해로 12년째 한국투자증권을 이끌게 됐다.

하나금융투자도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통해 이진국 대표의 연임안을 의결했다. 이 대표는 2016년 3월 취임 후 재직기간 하나금융투자의 실적 개선을 이끈 점을 인정받아 1년 연임이 결정됐다.

교보증권은 김해준 대표의 5번째 연임 안건을 처리했다. 김 대표는 오는 2020년까지 교보증권을 이끌게 됐다. 회사는 사내·사외이사 선임, 정관 변경,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재무제표 승인 등 안건을 모두 원안대로 통과시켰다.같은날 NH투자증권은 주주총회에서 정영채 IB(투자은행)사업부 대표(부사장)를 신임 사장으로 선임했다. 또 지난해 재무제표를 승인하고 총액 1506억원의 배당금을 지급하기로 결의했다. 이에 따라 회사는 보통주 1주당 500원, 우선주 1주당 550원의 현금배당을 지급한다.

키움증권도 이날 주주총회를 열고 권용원 전 사장이 한국금융투자협회 회장에 선임되면서 사장에 내정된 이현 키움투자자산운용 대표이사 사장을 신규 선임했다. 이와 함께 금융사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의 제·개정 내용을 정관에 반영하는 등 정관 일부 변경 안건과 보통주 1주당 1300원의 현금배당을 실시하는 안건도 원안대로 의결했다.

유진투자증권은 유창수 유진투자증권 부회장의 임기가 남아 있는 상황에서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재무제표 승인 등 안건을 모두 원안대로 통과시켰다.한편 오는 23일에는 대신증권이, 27일에는 이베스트투자증권이 주주총회를 열고 각각 나재철, 홍원식 대표이사 재선임 안건을 확정할 예정이다. 하이투자증권은 29일 주주총회에서 주익수 사장의 연임을 확정한다.

김소현 한경닷컴 기자 ksh@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