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 내정자 "고객이 가장 먼저 찾는 회사 만들 것"

국내 최고 자본시장 플랫폼 구축
IB사업 경쟁력도 한층 강화
“NH투자증권을 투자자들이 가장 먼저 찾는 회사로 만들겠습니다.”

정영채 NH투자증권 신임 사장 내정자(사진)는 6일 “다른 증권사들과 자산 등 외형 확대 경쟁을 벌이기보다 투자자들이 가장 먼저 원하는 회사가 되는 게 더 중요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정 내정자는 “지금까지는 투자은행(IB) 사업부 대표로서 IB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만 신경 썼지만, 앞으로는 증권사 사장으로서 전사적 차원에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을 짜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NH투자증권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정 내정자를 신임 사장 후보로 단독 추천했다.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전날 각자 대표 체제 도입을 염두에 두고 정 내정자를 비롯해 김원규 현 NH투자증권 사장, 김광훈 전 NH투자증권 경영지원총괄 부사장, 양호철 전 모건스탠리 한국대표를 사장 후보로 추천했다. NH투자증권은 정 내정자가 증권업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NH투자증권을 한국 자본시장 발전을 주도할 글로벌 IB로 키워낼 적임자라고 판단해 신임 사장으로 내정했다고 설명했다.

서울대 경영학과를 나온 정 내정자는 1988년 옛 대우증권에 입사해 기업금융부장, 기획본부장, IB 부문 상무 등을 거친 뒤 NH투자증권의 전신인 옛 우리투자증권으로 2005년 자리를 옮겨 14년 동안 IB 사업부 대표를 맡았다. 정 내정자는 22일로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사장으로 공식 선임된다.

정 내정자는 “NH투자증권을 국내 최고의 자본시장 플랫폼 사업자로 성장시키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자본시장에서 접할 수 있는 모든 상품, 자본시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모든 해법을 NH투자증권만 방문하면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그는 “전공인 IB 사업의 경쟁력도 한층 더 강화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장이 직접 챙기면 NH투자증권의 IB 사업 영향력은 더 커질 것”이라며 “고객을 만나는 횟수는 줄어들 수도 있겠지만, 고객에게 다가가는 무게감은 전보다 더 커질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정 내정자는 “김원규 현 사장으로부터 인수인계를 잘 받아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내가 잘할 수 있는 부분은 살을 더 붙여 나가는 방향으로 조직을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병근 기자 bk11@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