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정운천 의원 "초선의원이 대표되는 자체가 혁신…민생·실용으로 당 지지율 높이겠다"

당권주자 인터뷰

"깨끗한 보수 개념은 막연…국민에 이익주는 보수돼야"
사진=김범준기자 bjk07@hankyung.com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정운천 바른정당 의원(사진)은 21일 “실용·민생 노선으로 당 지지율을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날 기자와 만나 “따뜻한 보수, 깨끗한 보수라는 개념은 막연한 데다 잘 와닿지도 않는다. 국민에게 이익을 주는 보수가 돼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따뜻한 보수’와 ‘깨끗한 보수’는 바른정당 창당 당시 내세운 슬로건이다. 정 의원은 ‘실용’과 ‘민생’ 노선으로 승부를 걸겠다고 밝혔다. 그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것도 진영 논리를 뛰어넘어 실용 사상으로 무장하고 중도층을 끈질기게 공략했기 때문”이라며 “정치세력 간 연대와 대결 논의만 무성한 현 정치권은 진영 논리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정 의원은 전북 고창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에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지냈다.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 소속으로 전북 전주 완산을에서 19대 총선에 도전했다가 고배를 마셨지만, 지난해 총선에서 당선됐다. 전주에서 보수정당 후보로는 32년 만의 첫 당선이어서 화제를 모았다.

정 의원은 “당대표가 되면 원내 현안은 원내대표에게 일임하고 민생 현장으로 가겠다”며 “20명의 현역 의원과 원외 당원협의회 위원장들이 참여하는 민생 관련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중진의원이 많은 당에서 초선의원이 당을 이끌 수 있겠느냐’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 “원내대표는 선수(選數)로 하지만 당대표는 선수와 관계없이 했을 때 혁신의 동력이 더 커질 수 있다”며 “호남 출신 초선의원이 대표가 되는 것 자체가 국민에게 혁신으로 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

핫이슈